[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특징과 사회적 역할
- 최초 등록일
- 2006.01.05
- 최종 저작일
- 2005.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많으나 미학적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표현한 자료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는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주관적 견해를 밝혔다.
목차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특징
사회적 역할
본문내용
실사영화는 감독의 영상적 관점이 대개 카메라라는 물리적 기구를 통해 반영되기 때문에 카메라의 앵글구도와 카메라에 내재된 기술적 특성들이 영화에 전적으로 반영되는데 이를 카메라중심 미학이라고 한다. 그에 반해 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시각이 미리 앵글의 설정구도를 각 프레임별로 기획하여 정지그림으로 분리 연출해야 하기 때문에 작가의 시각이 가장 잘 반영되는 제작방식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작가시각중심 미학이라 할 수 있다. 즉 애니메이션 감독은 실사영화의 감독보다도 완성될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영상설계의 기능이 우선되어야 하는데, 그로부터 정지그림들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과 작업이 연계될 수 있는 것이다.
199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활발하게 거듭나고 있는 국내 영화평론계는 담론의 홍수와 평론가의 스타 시스템 작동으로 개념이 개념을 양산하는 중복지대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며, 영화이론과 평론의 방법론에 있어서는 프랑스 구조주의 철학과 문학이론이 광범위하게 포진되어, 결국‘보는 영화’를‘읽는 영화’로 전환시켰다는 긍정반, 부정반의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애니메이션의 두번째 미학적 특징은 읽는 미학에서 보는 미학으로의 전환이다. 애니메이션은 캐릭터가 정지영상으로 설정된 개체들이기 때문에, 여기서의 ‘분석의 이미지’와 ‘완성된 움직임의 이미지’는 의도적인 움직임 안에 감추어진 잔상의 프레임에서 출발한다. 결국 이러한 잔상의 프레임은 의식과 무의식의 내부로 잠재되어 수용자에게 실사영화보다도 더욱 강력한 담론으로 작동된다. 애니메이션의 제작과 작품에 대한 평론은 바로 이렇게 잠재된 잔상의 미학을 수용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보는 미학’의 가이드라인이 되어야 한다. 실사영화가 읽혀지는 미학에서 그 한계성을 드러내고, 스스로 새로운 미학을 발전시키려고 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 컴퓨터 그래픽의 기술적 적용이다. 애니메이션의 보는 미학은 이제 할리우드 공상과학물(SFX)에까지 영향을 미쳐, 애니메이션의 트릭을 이용한 장면 전환에서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한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합성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그러한 영상의 비율 또한 전체 영화 앵글 내에서 확대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