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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사이 ‘ㅅ’ 의 표기와 기능에 관한 역사적 고찰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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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1.03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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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으로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담당 교수님이 15장 내외로 하라 하셔서 총 16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사이 시옷에 관한 논문을 쓰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방법

2. 사이 `ㅅ`의 표기와 기능의 통시적 고찰
2.1 중세국어와 `ㅅ`
2.1.1 `ㅅ`의 표기와 그 특징
2.1.2 사잇소리의 기저음 표기
2.1.2 음절 종성 표기 `ㅅ`의 음성적 실현
2.1.3 `ㅅ`과 자음군 표기
2.2 `ㅅ` 기능의 통시적 고찰
2.2.1 음운론적 측면
2.2.1.1 사이시옷과 경음 표지
2.2.1.2 사이시옷과 유성음화 방지 표지
2.2.1.3 그 외
2.2.2 문법적 측면
2.2.2.1 형태론적 논의
2.2.2.2 통사, 의미론적 논의
2.2.3 그외의 측면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행 `한글 맞춤법 문교부 고시 제88-1 호(1988. 1. 19) <한글 맞춤법, 제30항, 사이시옷에 관한 규정>
* 사이시옷이 놓이는 경우: 1. 순 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 뒷말의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나는 것) 2. 순 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뒷말의 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나는 것) 3. 두 음절로 된 다음 한자어
`에서 사이시옷의 기능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지만, 그 정확한 기능과 소릿값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러한 사이시옷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 첫째는 `사잇소리 현상`과 사이`ㅅ`의 명칭에 관한 문제이고, 둘째는 사이 `ㅅ` 의 기능에 관한 문제이다.
안배근은 <사이시옷 연구>에서 사이시옷에 관한 종합적 논의로서, 사이시옷의 기능과 표기 양상의 변천, 음가 변천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그의 논의를 살펴보면, “사이시옷의 음운론적 측면은 폐쇄이고 통사론적 측면은 두 어사의 분리 의식에 따라 관형어의 역할로 다음 말을 수식하는 관계이며, 사이시옷의 전신은 `叱`인데, 이 `叱`은 고대국어 단계에서 파찰음 계열이 아직 미분화 상태였던 관계로 `ㅅ, ㅈ, ㅊ`을 서로 넘나드는 대표자로 표기되었다. 또한 이 사이시옷이 무성음 아래서도 쓰였다는 사실은 고대국어가 아직 내파화의 시기가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중세국어에서는 선행어의 말음이 유성음인 경우만 사이시옷이 표기되었고, 근대국어에서는 후행어의 두음에 이행되는 동시에 선행어의 말음에도 표기된다. 중세국어에서는 선행어의 말음이 무성자음인 경우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았는데, 이는 이 음이 폐쇄라는 의미이며 음가는 성문폐쇄음이다. 사이시옷과 관련을 맺고 있는 `ᅙ`의 용법 변천을 고려할 때, 정음 당시 전탁음은 완전한 경음을 실현하지 않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창제 당시의 표기 의식과 실제 언중의 현실음 인식이 달랐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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