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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라캉의 정신분석을 통한 불교의 세계관의 이해

*흥*
최초 등록일
2006.01.01
최종 저작일
2005.02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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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문제제기
연구 방법
연구범위

Ⅱ. 불교의 세계관

Ⅲ. 라캉의 개념 정리
거울 단계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상상계상상계실재
무의식이론 : 언어 구조(기표와 의미화 연쇄)
욕망과 $◇a 환상공식

Ⅳ. 라캉의 정신분석을 통한 불교의 세계관 이해
1. 불교의 자아와 라캉의 주체
2. 불교의 갈애와 라캉의 욕망
3. 불교의 사성제(四聖諸)와 라캉의 $◇a 환상공식
4. 팔정도(八正道)와 정신분석의 치료(구두법과 절분법)
5. 가르침(법)과 정신분석가의 동일시를 넘어서

Ⅴ. 맺음말 : 연구의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날 불교의 세계관을 라캉의 정신분석을 통해서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운 주제임에 틀림없다. 여기에는 정신분석과 불교의 세계관 모두 인간의 이해를 돕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불교와 정신분석의 관련성은 두 분야 모두 인간 존재(주체)와 타자의 영역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불교와 정신분석은 모두 인간 존재를 결핍된 주체라고 가정한다. 이처럼 정신분석과 종교는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정신분석은 무의식적으로 억압되어 있는 신경증에 대해서 대화를 통해서 치료를 가능하게 했다. 이 치료 과정 중에는 주체인 자신을 진정으로 알게 하는 `탈주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치료 과정에서 정신 분석가는 신경증 주체를 치료하는 동안 대리인의 입장에서 환자의 증상을 그 자신(분석주체)이 알게 함으로써 치료를 종료하게 된다. 이처럼 라캉의 치료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실제로 라캉은 "자신의 욕망에 절대 양보하지 말라"라는 말을 통해서 자신의 욕망에 대해 "환상 가로지르기"를 통해서 치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마찬가지로 불교의 세계관에 따르면 고통은 집착에서 오고, 집착은 무명(無名)에서 온다. 그러므로 그 고통의 극복은 집착으로부터의 해방(해탈)을 통해 가능하다고 한다. 무집착은 무명이 아닌 명(明)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집착을 야기시키는 무명은 곧 잘못된 분별적 지식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어리석은 지혜(無名)는 업을 쌓아서 참지혜에 이르지 못하는 윤회의 사슬을 거듭하게 된다. 그러므로 불교에 나타난 세계관, 즉 세상에 모든 것은 변하고 자신조차도 집착의 대상이 아닌 `무아(無我)`인 것을 모른 채 환상을 가진다. 결국 일반인(비신자)에서 신자로 되어가는 과정을 뜻한다. 궁극적인 목적은 해탈을 추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분열되고 결핍된 존재이고 타자(불성)는 완전성의 양상을 나타낸다. 더군다나 자신이 의지하던 타자 혹은 절대타자조차도 또 다른 분열된 주체에 불과할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자아이자 절대 타자(법)를 넘어서는 것이 바로 궁극적 치료, 해탈에 이르게 된다.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의 수많은 임상연구와 저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프로이드는 종교에 대해서 `투사 이론`을 적용해서 유아기의 퇴행적인 형태의 욕망이 불안의 형태로 잔존하는 환상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라캉의 종교에 대한 연구도 프로이드와 달리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내가 여기에서 보이고자 하는 것은 라캉의 정신의학에서 환자를 치료하는데 그 과정이 불교에서 중생이 열반에 이르는 길을 이해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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