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맥베스 속의 성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05.12.31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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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레이디 맥베스의 남성성과 여성성의 혼재
맥베스의 남성성과 모호성
본문내용
당시의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가치관에서 판단해 볼 때, 레이디 맥베스는 선과 악이 혼재된 모습을 보인다. 한편으로 그녀는 남편의 출세를 위해 희생과 헌신을 무릎쓰는 적극적인 여성이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남성성을 파괴하는 부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그녀를 정치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선과 악의 판단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관계속에서 파악 되어야 할 것이다. 극의 플롯이 국왕 살해를 중심으로 펼쳐진다는 점에서 레이디 맥베스의 행위는 이러한 것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국왕은 당시의 권위의 상징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국왕 살해는 당시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질서의 파괴라고 볼 수 있다.
레이디 맥베스는 남성적 여성의 전형으로서 적어도 극의 1막과 2막에 있어서 남편인 맥베스와 그녀의 성적 역할은 교차되어있다. 극에서 그녀는 남성보다 더욱 남성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15세기 말엽의 당시 세익스피어가 겪은 사회적 변화와도 무관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세의 봉건적인 위계 질서가 여전히 남아있고 르네상스를 겪는 변화기에서 그의 극은 남성과 여성의 성적 정체성의 혼란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이전의 여성의 역할들과 다른 모습들을 보여주게 된다. 하지만 완전한 변혁은 이루어지지 않는 구 시대적인 관습은 완벽한 남성의 권력에서의 탈피를 보여주지 못한다. 당시의 왕의 였던 엘리자베스 여왕이 그녀의 부왕이 강조했던 절대왕권을 위한 가부장적 위계질서와 권위에서 자유롭지 못하였기 때문에 여왕으로서 모습이 아닌 다른 그 어떤 남자 왕보다 남자다워야 했던 한계와도 무관치 않을 것이다.
이는 레이디 맥베스가 남서의 권위를 보여주지만 여전히 가부장적인 남성의 권력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을 보여주며, 세익스피어의 다른 작품에서 뚜렷히 나타난다.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이 보여준 사랑하는 상대는 내가 선택하는 당시의 획기적인 변혁은 결국 희극이 되지 못하는 비극으로 끝마치게 된다. 4대 비극중에서 오델로의 데스데모나는 남성이라는 구조물에 완벽히 갖힌 여성상의 전형을 보여주게 된다. 그러나 이것을 작가 세익스피어의 한계라고 말할 수는 없다. 오히려 15세기 말을 삶속에서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그의 작가적 능력에 찬사를 보내야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경옥 세익스피어 비극의 여성상, 한림대학교 대학원
김미애, 부권주의의 권위와 허구
이동춘, 맥베스에 나타난 젠더와 이에 대한 세익스피어의 태도
이용은, 맥베스 부인의 몸의 이미지와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