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학]한국복식사
- 최초 등록일
- 2005.12.30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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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복식사>의 강의 내용과 연구의 필요성
①복식의 변천 양상과 그 의미를 이해하고
②복식 유물을 감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③문화행사(연극,영화,재현행사 등)고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지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④현대복식과의 접목 가능성 모색
목차
한국복식사
1.복식사 강의 개괄
2.삼국시대 이전의 복식
3.삼국시대의 복식
(1)사회문화적 배경
(2)복식의 기본형
(3)직물과염색
4.통일신라시대의 복식
(1)사회문화적 배경
(2)복식의 기본형
(3)몸치레
5.고려시대의 복식
(1)역사적배경
(2)복식문화
(3)복식의 특징
(4)고려시대직물
본문내용
1)문화의 형성과 발전
(1)고유문화-민족이 갖고 있는 특유의 고유문화가 있을 것임. (한복) - 서민층
(2)외래문화-침략․교류․무역 등의 방법을 통해 유입되는 문화 -상류층, 지배계층, 특권층이 누림. 현시대는 외래문화가 우세한 추세(양장,양복↔한복)
2)삼국시대 이전의 복식문화
(1)고조선(연려실기술)-‘단군이 머리를 정리(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는 내용이 담김.
(2)부여(삼국지)-‘흰색 옷을 즐겨 입는다’→백의민족 ‘대예포’→소맷자락을 크게했다
‘외국에 나갈 때 좋은 옷을 입었다’ 등의 내용 기록.
(3)옥저․동예(후한서)-‘곡령은 둥근깃의 옷을 입었다’
(4)변한․마한․진한 - 마한- ‘구슬을 즐겼음’,‘옷에 구슬을 메달았다’는 기록
진한․변한 -‘체격이 좋다, 몸집이 크다’,‘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좋아했다’
3)삼국시대 복식문화
(1)고구려
북방 이민족과의 접촉, 남방과의 접촉
호전적, 기마민족적, 무풍적
광개토왕,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2)백제
고구려․신라와의 접촉, 중국남방과의 접촉, 왜와의 접촉
온화한 기후와 풍토, 농경사회
반가미륵상의 미소
(3)신라
금의 문화(김씨문화:내물왕-소지왕/마립간시대)
골품제도:진골과 성골, 6품-4품, 평민
무왕 서동 신라의 선화공주
2.복식의 기본형
삼국시대 복식의 기본형
1)관모
(1)관모의 역할
①머리 보호②머리정리③작식④계급표시⑤상황표시
(2)관모의 종류
◎발달단계 :입자/ 건→모→관
①기록 : 책, 절풍 (조우장식→‘조우관’) ,백라관, 건귁(여자)
②벽화 : 건, 입자 (대우, 모자 +양태, 챙 = crown + brim)
1.변형모(절풍):고구려 특유의 관모. 변에서 발달함. 변(弁)자 모양을 닮은 관모. 때로는 조우(새의 깃털)나 조미(새의 꼬리)를 꽂음.
2.조우장식 : 변형모에 조우(새의 깃털)을 꽂은 것. 후에 금속제로 새의 깃털이나 사슴뿔 모양을 만들어 달기도 함.
3.책 : 건과 같이 머리에 동여매던 수건의 사용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임. 앞이 얕고 뒤가 뾰족한 형.
4.입 : 더위와 비를 피하기 위한 실용적인 관모. 조선의 패랭이와 비슷함. 위는 둥글고 챙이 넓으며 끈으로 턱에 걸어매어 사용함. 수렵용으로 사용함.
5.건 : 머리를 덮어쓰는 수건의 일종. 머리가 흘러 내리지 않게 해주므로 활동하기에 편리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