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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과]『稱讚如來歌(칭찬여래가)』의 현장론적 접근

*유*
최초 등록일
2005.12.29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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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 시간에 삼국시대~조선시대 까지의 작가가 분명한 작품에 대한 `현장록적인 접근` 레포트 입니다. A+받은 것입니다.
보현십원가의 2수인 칭찬여래가에 대한 현장록적 접근법으로 작품을 보았습니다.
칭찬여래가 작가인 균여에 대한 조사가 있고
칭찬여래가의 대상이 되고 있는 보현보살에 대한 조사도 넣었습니다.
균여전이 있는 대장경, 보현보살, 화엄경 등 사진 자료도 첨부하였습니다.
칭찬여래가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에 비추어 직접 해독의 노력을 보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칭찬여래가의 현장론적 접근
1. 고려 균여의 향가와 시대배경
2. 보현보살에 대해
3. 보현십원가의 성격과 내용
4. 칭찬여래가 원문 분석
5. 『화엄경』원전과의 비교
Ⅲ. 결론
[부록] 보현십원가 전문 원문 및 해석본

본문내용

Ⅰ. 서론

향가 작품을 배우면서 그 표기법이 향찰 문자라 해독하기가 어렵다는데 흥미가 끌렸다. 거기다 양주동 선생님이 향가의 90% 정도를 해독하셔서 우리가 지금 이 작품들을 접할 수 있고 양주동 선생님의 제자 김완진 선생님이 또 해독을 하셨는데 앞으로 ‘우리가 남은 10%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지만 1% 발전하기가 힘들다’ 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기회가 된다면 한번 향가 작품을 스스로 해석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마침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라는 과제가 나왔고, 어떤 향가를 해석을 해볼까 고민을 하였다.
그렇게 향가 작품을 검색하던 중 우리 교재에서 배웠던 서동요, 처용가, 원왕생가, 제망매가, 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 천수대비관 등의 향가들은 대부분이 삼국유사에서 전하는 14수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렇다면 향가가 총 25수라고 하는데 다른 11수는 어떤 내용으로 되어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삼국유사에서 전하는 14수와 고려 균여가 지었다는 <보현십원가> 향가 11수가 현존하는 향가의 전부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균여 스님이 지으신 향가 <보현십원가>의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그 중 2수인 칭찬여래가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Ⅱ. 칭찬여래가의 현장론적 접근
1. 고려 균여의 향가와 시대배경
<보현십원가>의 저자인 균여(均如, 923~973)스님은 고려 초기 광종 대에 활동하였던 화엄종승(華嚴宗僧)이다. 본관 황주(黃州). 속성 변(邊).
황해도 황주에서 태어난 스님은 15세에 종형(從兄) 선균 스님을 따라 복흥사 식현 스님 밑으로 출가했으나 곧 개성 영통사로 옮겨 의순 스님에게서 수학하였다.
광종 9년(958) 왕륜사에서 실시된 승과를 주관하는 등 화엄교단의 발전에 이바지했다. 만년에는 광종이 개성 송악산 아래 창건한 귀법사의 주지로 있으면서 민중을 교화하고 불법을 널리 폈다.

참고 자료

●칭찬여래가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hyang-ga/ching-chan.htm
:http://www.kumigo.com/%7Ekos007/hyangga/hyang15-2.htm

●보현십원가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hyang-ga/bohyeon10-won-ga.htm
:http://cafe.naver.com/qhrhkd44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92

●보살
:http://blog.naver.com/rlaangur.do?Redirect=Log&logNo=60013553765
:http://blog.naver.com/skss1313.do?Redirect=Log&logNo=140018208268

●화엄경 전적자료
:http://www.ocp.go.kr/jsp/cult/link/cult_link_index.jsp?kdcd=12&asno=11910000&ctcd=35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index.action

●그 외 : 네이버 백과사전, 야후 백과사전, 블로그

<참고문헌>

●徐閏吉 ‘高麗建國의 密敎的 理念’, 「高麗密敎思想史硏究」. 불광출판사, 1994. p.24

●李姸淑, 「新羅鄕歌文學硏究」, 박이정, 1999, p.108

●향가의 해석, 신재홍, 집문당, 2002 p.329

●새로 읽는 향가 문학, 임기중 외, 아세아 문학사, 1998, p338

●鄕歌正讀, 池炯律, 瑞原企業, 1996

●신라향가 연구, 김정주, 조선대학교 출판부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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