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역사]심미주의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5.12.21
- 최종 저작일
- 2004.1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심미주의의를 문예사조의 흐름으로 분석해본 레포트
목차
1. 심미주의란 무엇인가?
2. 심미주의의 발생
3. 심미주의의 특징
4. 심미주의 문학의 전개
5. 대표작가와 작품(간단하게)
6. 한국문학에 나타난 심미주의
7. 심미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2. 심미주의의 발생
심미주의 경향은 이미 고대(특히 헬레니즘)·중세·르네상스(매너리즘)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근세에 와서 심미주의란 명칭은 일반적으로 1890년대 문학과 예술을 가리키는데 사용되어 왔다.
심미주의 또는 그 예술적 양상으로서 예술을 위한 예술이 발생한 배경은, 그것이 낭만주의와 상징주의에 붙박이나 되는 것처럼 동반되었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 상징주의가 배경으로 하고 있는 사회적 조건과 동일한 것이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예술을 위한 예술이 주창된 배경은 먼로 비어슬리의 지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면에서 특화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사회의 제 분야에서 나타난 기업 활동의 자유가 예술에도 적용된 것이라는 관점이다. 실용성, 유용성이 제일의 가치가 되어가는 풍조 속에서 예술가들은 예술품을 생산할 자유를 획득할 필요가 있었고, 자신들의 노동조합을 만들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시 예술이나 문화적인 분야에 대한 사회의 적의 속에서 자기들의 영역을 지키기 위한 자위권의 발동으로 예술을 위한 예술의 주장을 이해하는 관점이다. 또한 예술가들은 싸구려 물건이 범람하는 자본주의 예술 시장에서 자신의 상품이 싸구려 물건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해야 할 필요도 있었다.
둘째, 예술가의 새로운 인권을 지키기 위해 그것이 필요했다는 관점이다. 즉 예술을 위한 예술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지 않으면 멸망하고 말 천부적 재능의 개인을 위한 자기 표현의 자유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시 검열이 혹독했고 시인, 작가, 예술인들에 대한 억압, 투옥이 빈번한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예술을 위한 예술의 ...
참고 자료
최유찬-문예사조의 흐름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단국대학교- 소설가 김동인...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