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희곡]테네시윌리엄즈
- 최초 등록일
- 2005.12.1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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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네시 윌리엄즈는 1911년 3월 26일에 구두회사 외판원인 아버지와 목사의 외동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3남매 중 2째로 태어났다. 5세 되던 해에 디프테리아에 걸려 다리가 마비되었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릴 기회를 갖지 못하고 성격도 내성적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남부의 전원지대에서의 풍요로운 삶에서 위안을 얻었다.
그 후 그의 아버지의 전근으로해서 St. Louis의 좁은 아파트로 이사하게 되었다. 남부에서의 평온하고 호화로운 삶과 비교되는 그곳에서의 삶은 그를 더욱 자신만의 세계로 이끌고 들어가게 하였다. 이런 환경에서 처음엔 반항심을 키워갔지만 나중에는 로이노제로 진전되어서 심지어 다른 사람이 자신을 쳐다만 보아도 얼굴을 붉히는 성격이 되어갔다.
목차
1.서론
삶
삶과 문학
2.본론
문학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상징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Blanche
-Blanche와 Stanley의 대립
-상징
-등장인물의 대립관계
3. 결론
-테네시 윌리엄스가 말하는 해결책
본문내용
②음향효과
Stanley가 현대의 Jazz음악으로 나타난다면 Blanche는 옛날 dance곡인 polka음악으로 나타나고, 그른 산업사회의 기계문명을 찬양하는 유물론자요 그녀는 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 유신론자이다.
기차소리, blue piano소리, polka음악
blue piano 소리는 New orleans의 Vieux Carre의 나른한 관능미를 나타내고 성적인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서 되풀이 되어 사용되고 있다.
기차의 음향소리도 자주 사용되었다. 첫째로 Blanche가 Stella에게 Stanley의 험담을 하고 기차소리가 들렸다. 둘째로는 Blanche가 Stanley에게 겁탈 당할때이고, 마지막으로 Mitch에게 Blanche가 남편이야기를 할때 요란하게 기차소리가 난다. 그러나 blue piano곡이나 기차소리는 다른 등장인물에게도 들리는 것이지만 polka음악은 Blanche가 자신의 남편 생각을 할 때면 마음 속에서 연주되는 것이다.
5. 결론
- 테네시 윌리엄스가 세상의 바라보는 관점과 해결책
그의 작품의 등장인물은 편협하고 곧잘 화려한 아름다움에의 망상에 도취된다. 또 세상과 소통하는 것에 실패하거나 20세기라는 시대를 받아들이지 않고 전혀 실현가능성이 없는 환상적이고 전설적인 세계인 옛날의 남부 속에 살아가려고 하고있다. 이런 사회 부적응자들이나 도피자들은 피해망상적인 강박관념에 사로잡혀있다.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성(sex)에 몰입하거나 자신의 내면세계의 침잠하여 환상에 의존한다.
<유리 동물원>에서 Laura는 앞에서 언급된 등장인물의 전형적인 형태이다. 하지만 극의 마지막 부분에서 Jim과 Laura가 춤을 추고 대화하는 부분에서 Jim은 Laura가 가지고 있는 열등감을 치유시켜준다. 20년 동안을 자신의 세계에서 살던 Laura를 현실세계의 문에 데려다 놓은 것은 Jim과의 진정한 교류이다.
<유리 동물원>의 결말은 자신을 잃어가고 현대사회에서 소통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안겨주는 교훈이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논문 Tennessee Williams의 상징의 미학 -비극적 극작기법을 중심으로, 박용목, 1988
2.논문 Tennessee Williams의 <The Glass Menageries>와 <A Streetcar Named Desire>의 비교연구, 이윤우, 1988
3.논문 Tennessee Williams극에 나타난 과거편집증, 이필만, 1985
4.논문 Tennessee Williams의 <The Glass Menageries>연구 -자전적 요소를 중심으로, 이재천, 1988
5. 유리 동물원, 테네시 윌리엄스 역 박용목, 한신문화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