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론]한류의 지역화현상
- 최초 등록일
- 2005.12.1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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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한류의 지역적 현상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의 드라마, 가요, 영화 등의 매체가 동아시아에서 새로운 지역적 대중문화의 흐름을 형성하며 한류라는 말을 탄생시켰다. 지난 국제 영상물은 미국의 것이 주도했으나 이제 한국의 안방에서 소비되는 매체물들이 국가 경계선을 넘어 아시아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한국의 영상매체들의 소비나 그에 대한 인식의 범위가 국가 경계선과 틀을 벗어날 뿐만 아니라 역할 또한 복잡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대중문화의 수입국에 그쳤던 한국은 타 국민에 의해 인정받는다는 것 자체가 국내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스타들에 열광하는 해외 수용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한국의 대중문화가 뭐길래 과거의 국제 영상물 유통 질서와 달리 열풍이라 불릴 정도의 새로운 유통 현상을 낳게 되었을까? 라는 의구심마저 든다. 외부의 현상에 지나지 않던 한류라는 뜨거운 바람의 영향으로 한국대중문화의 위치는 국내에서 더욱 공고해졌으며, 공급사간의 경쟁을 부추겼다. 한류는 더 이상 국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사회 내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국내에서 높은 시청률을 얻은 드라마가 해외시장에서도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것을 볼 때 한국 드라마를 매개로 21세기 동아시아의 수용자들의 시청 패턴과 취향을 묶는 요인들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아시아 지역을 대표하는 고유의 문화적 특성 때문일 수도 있고, 매체나 장르가 지닌 보편적 특성이나 전 세계로 생산되는 자본주의적 소비대중문화의 영향 때문일 수도 있다.
동아시아의 대중문화에 새로운 현상으로 대두한 한류를 촉발한 지역화 현상과 환경적 요인은 무엇이며, 한류를 이끄는 문화의 내용과 형식적 요소 등을 통해 문화의 근접성의 관점에서 살펴 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