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동양고중세사]서초패왕 항우

*은*
최초 등록일
2005.12.15
최종 저작일
2005.11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항우의 일생에 대한 모든것을 담았고, 그 부분부분에 특정한 사건들은 비교분석 하였습니다. 또한 자료의 출처도 정확히 밝혔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 사기와 항우본기

Ⅱ. 본문
-항우, 천자의 꿈을 꾸다
-항량과 항우가 기병하다
-유능한 참모 범증을 얻다
-초회왕의 신정체제
-항우, 상장군이 되다!
-항우와 유방의 집단 비교
-무너지는 함양
-홍문의 잔치
-홍문의 연을 통해 본 항우와 유방의 비교
-금의 환향
-항우의 분봉
-18제후왕 분봉의 성격
-달라치는 천하의 형세
-사면초가
-항우와 관련된 시
-예술 작품으로 승화된 항우의 인생 - 패왕별희
-항우의 실패 원인

Ⅲ. 마치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 사기와 항우본기

서양의 역사학의 아버지를 헤로도투스라고 한다면 동양의 역사학의 아버지는 司馬遷이라고 할 수 있다. 사마천은 중국 漢나라 무제때 사기를 저술하였다. 史記는 중국 최초 문명시대인 黃帝시대에서 前漢 武帝시기까지 2,500 여년의 역사를 서술한 130권의 방대한 역사서이다. 사기가 씌어지고 난 후 2천년 동안 중국의 모든 역사서 중에서 가장 널리 읽혔던 책중의 하나였다. 그 체제는 후사에 正史의 모범이 되어 왔다.
사기는 전체적으로 기전체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후 중국 역대 왕조사의 편찬에 채용된 것으로도 유명하다. 기전체란 제왕의 즉위 연대에 따라 기록하는 단순한 역사편찬 방식이 아니라, 통치자를 중심으로 하여 여기에 속한 신하들의 전기 ·통치제도 ·문물등을 분류, 서술하여 왕조 전체의 체제를 이해하기에 편한 역사서술로서 역사적 사실 뿐 아니라 역사적 시각의 다양성까지 표현할 수 있어 생동감있는 역사를 재현할 수 있다. 즉 중국인의 時空에서 전개된 인간의 여러 활동 및 그 결과를 망라한 것이다.
따라서 `史記`는 한편의 운대한 通史이자 世界史이며, 동시에 종합사인 것이다. 이 때문에 史記는 시대의 繼起的인 변화와 여러 지역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 그리고 그 안에서 진행된 인간의 삶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제시함으로써 역사의 인과적인 이해뿐 아니라 사건과 현상의 배후에서 작용하는 보편적인 원리의 문에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史記`는 사마천 자신이 당시 士人으로서는 가장 치욕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宮刑을 받고 좌절과 울분속에서 史記라는 大史書를 완성한 비극적인 생의 경험이 점철된 역사서이기도 하다. 그의 문장을 보면 많은 사람들의 삶의 역정을 냉철하게 관찰하고 추적하여 비판하면서 교훈을 주고 있다. 그러나 사마천은 개인의 비극을 극복하여 절실하고 냉철한 역사적 진실의 추구로 승화시켜 객관적으로 역사를 평가하고 있다는데 사기의 매력이 있다.
사기는「本記」「表」「書」「世家」「列傳」의 전 130권으로 되어 있다. 본기는 30권으로 역대 왕조의 변천을 서술한 연대기이고, 표는 10권으로 각시대에 대한 역사를 기록하였다. 서는 8권으로 국가 제도의 연혁과 변천을 기록하였고, 세가는 30권으로 봉건 제후의 연대기를 기록하였고, 열전은 70권으로 개인의 전기이다. 바로 항우의 이야기가 본기의 7번째 이야기로 서술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호리 마코토 ․ 마나베 쿠레오, 윤길순 옮김『패권』(서울, 솔, 2002)
아나미 리츠코, 신동기 옮김 『4천년 중국사를 만든 중국인 이야기』(서울, 아세아미디어, 2002)
중국 국무원 중국해외교류협회, 김민호 옮김 『중국상식 2 (거대한 대륙의 역사를 읽는다)』(서울, 다락원, 2003)
이인호(원작: 사마천)『사기 본기 (신화의 시대에서 인간의 역사로)』(서울, 사회평론, 2004)
사마천, 정범진 옮김 『사기본기』(서울, 도서출판 까치, 1994)
김희영 『이야기 중국사』(경기도 파주, 청아출판사, 2005)
진기환 『사기인물평』(서울, 일신서적, 1994)
國防部戰史編纂委員會 『역대병요 2』 (서울 : 國防部戰史編纂委員會, 1991)
촌송영, 정성환 편역 『인물로 보는 중국역사 1(떠도는 유세가와 천하통일)』(서울, 신원문화사, 1995)
이용일 “項羽의 政治的 性向에 관한 考察” (영남대학교 대학원, 1996)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동양고중세사]서초패왕 항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