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안미디어]뉴미디어환경에서의 올드미디어의 유용성 조사 - 공동체라디오를 중심으로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2.14
최종 저작일
2005.12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문화적 삶의 질과 사회적 조건을 향상시켜 시민사회의 성숙을 이끄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합의를 창출하며, 민주주의를 고양시켜 커뮤니티를 존속·발전시키는데 기여해야 하는 것이 커뮤니티 라디오의 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공동체라디오란?
Ⅲ. 공동체라디오의 역사
Ⅳ. 공동체라디오의 유용성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군가 갑작스레 ‘방송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당신은 무엇이라 답할 것인가? 물론 공영방송시스템인 한국의 방송환경에서 당신은 주저 없이 ‘전파가 국민의 재산이므로 국민의 것이다’라는 말을 할 것이다. 과연 이 당연한 질문에 우리는 그렇게 대답할 수 있을까? 비관스럽게도 아직까지는‘글쎄올시다.’라는 답뿐이다.
당연하다 여겨왔던 ‘나의, 우리의 방송’을 다른, 사실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내 재산으로써 ‘그 방송에 내가 얼마만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다시 해보자. 참으로 암담한 대답밖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 이것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의 처절한 방송환경인 것이고 ‘세계화에서의 개인’인 것이다.
혹자는 ‘그렇다면 디지털TV는 무엇이냐?’라는 말과 향후 계발될 뉴미디어들은 모두 쌍방향 기능(interactive function)을 함의하고 있다며 항변할 것이다. ‘진정, 시청자 참여가 가능한 방송일까?’ 이 역시 ‘아니올시다.’라는 대답뿐이다. 2010년 전면 시행돼 우리에게 서비스될 예정인 이 디지털TV는 아주 원시적인 쌍방향에 불과(단순한 게임과 그 결과를 메인 서버로 접속해 랭킹을 정한다거나 프로그램에 연출된 소품을 구입하는 쇼핑일 뿐)한 것으로 ‘시청자가 직접 참여하거나 제작할 수 없는 방송이다’라는 점이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이 미약하게나마 이루어지고 있는 징조로 국내에서는 지난해 방송위원회가 선정한 8개 시범사업자가 최근 정보통신부로부터 지상파방송사업자 허가를 받아 본격적인 공동체라디오 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초기부터 여러 가지 문제와 시행착오 등 아직도 제도적인 측면과 재정부족 등 여러 제반 상태의 미비가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문화적 삶의 질과 사회적 조건을 향상시켜 시민사회의 성숙을 이끄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합의를 창출하며, 민주주의를 고양시켜 커뮤니티를 존속․발전시키는데 기여해야 하는 것이 커뮤니티 라디오의 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나진아(2003), ‘국내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국내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 모델’,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 건설을 위한 토론회` 발제문.
박채은(2005), ‘아날로그 시대의 공동체 라디오, 디지털 시대의 시민미디어- 공동체 라디오 정책에 대한 비판과 제언’.
방송위원회(2003), ‘참여적 미디어네트워크 구축방안: 우리가 만드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신현주(2003), ‘말하자, 라디오!-라디오 방송 : 퍼블릭 액세스에서 방송국의 설립으로’, 진보적 미디어 운동 연구 저널 제2호.
영상미디어센터(2005), <3rd ACT!>, 진보적 미디어 운동저널, 2005년 봄/여름호.
영상미디어센터(2005), <지역 공동체 라디오 방송 가이드북 -라디오로 민주주의를 말하라!>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정책연구위원회, 공동체라디오 방송 연구팀.
이수영 외(1999), “시민미디어정착방안연구”, 한국방송진흥원.
이진행(2005), ‘퍼블릭액세스 현황 및 개선 방향과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 퍼블릭액세스 구조의 확대 전략’, 디지털 공공성 연속토론회 2.
장호순(2000), ‘지역공동체와 풀뿌리 지역언론’, 「녹색평론」 통권 50호.
(2001), <작은 언론이 희망이다>, 서울: 개마고원.
조동원(2003),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운영하고 소유하기까지 한 미디어!’,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제2호.
주자영(2003), ‘라디오를 민중에게, 미디어를 민중에게...-태국의 커뮤니티 라디오 운동 사례’,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제3호.
최영묵(2005), <시민미디어론>, 서울: 아르케.
하주영(2003), ‘소출력 라디오 방송 연구 : 제1편, 소출력 라디오는 무엇인가?’, 「진보적 미디어 운동 저널」 제1호.
하주영(2003), ‘해외 지역공동체 라디오(Community Radio) 법·제도 사례’,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 건설을 위한 토론회.
한국방송개발원 편 (1998), ‘라디오 방송 저널리즘의 현황과 가능성’. 한국방송개발원
홍교훈(2003),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이란 무엇인가? - 지역공동체 라디오 방송의 의미와 필요성’, 제1회 미디액트 지역공동체 라디오 운동 토론회
J. Herbert Altschull(1984), Agents of Power : The Role of the News Media in Human Affairs, 강상현 외 역(1991), <지배권력과 제도언론 -언론의 이데올로기적 역할과 쟁점>, 서울: 나남.
Steve Buckley(2004), ‘커뮤니티 방송 - 국제적 전망’, 미디액트 포럼 3rd -지역공동체라디오운동 활성화를 위한 국제 토론회.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안미디어]뉴미디어환경에서의 올드미디어의 유용성 조사 - 공동체라디오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