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고전문학]허생전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2.13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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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생전에 대하여 허생전의 총체적 성격이나
다루고 있는 주제, 현실과 관련해서 나타나는 의미등을
쓴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허생전`구조의 총체적 성격
2) 주제
3) 구조적 성격과 작가적 현실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본 작품의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허생전’의 구조적 성격 중 하나는 작품이 지닌 풍자성이다. 풍자성은 인물의 성격과, 그 기법면에서 일관된 것으로써 구조적 특성을 이루고 있다.
우선 인물의 성격면을 보고자 한다. 허생은 이미 짐작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도덕적 우월성을 갖춘 인물이다. 허생은 매우 가난한 처지에서 큰 돈을 벌었다. 가난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독서 의지까지도 포기하면서 돈벌이에 나섰다. 따라서, 그 돈은 개인적 욕구의 충족이나 보상의 의미가 강할 수밖에 없는 돈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생은 그 돈을 개인적 목적을 위해서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 돈을 도적이 된 하층민들의 구휼과 빈민의 구제 등과 같은 공적인 목적을 위해서 전부 사용했다. 그것도 모자라 공적 목적을 위해 쓰고 남은 돈은 수장해 버렸다. 그렇게 돈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한 후에야 그는 다시 가난한 선비로 되돌아 왔다. 변부자에게 최소한의 생활비용만을 의존하면서 그는 물욕을 철저히 경계했다. 이러한 도덕성은 후반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소위 시사삼책과 관련된 이완의 관계에서도 그의 도덕적 우월성은 잘 나타난다. 그는 이완에게 천거된 인물이다. 일반적인 천거가 아니라 이완 자신이 예를 갖추어 찾아갈 정도로 그 인물됨이나 능력면에서 인정받을 만한 자격을 갖추었다. 따라서, 자신의 처신 여하에 따라 개인적으로 무난히 출세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개인적 출세를 지향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완과 같은 당대의 집권 사대부들이 할 수 없는 일, 그들의 이해관계에 배치되는 방책만 나열함으로써 그의 처지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여기서 그가 주장한 것들은 비록 위정자들의 이념적 지향이나 이익에는 배치되지마는, 그것들이 시대적 요구이자 일반 민중들의 이익에 부합됨으로써 그의 도덕적 우월성은 더욱 제고된다. 이처럼 허생은 엄격한 자기 절제를 통해서 개인적 이해관계를 초월할 뿐만 아니라 잘못된 세계, 감시 공격할 수 없는 대상을 공격하는 자기희생적이고 헌신적인 태도를 통해서 강력한 도덕성을 획득하고 있다. 허생은 이러한 도덕적 우월성을 바탕으로 해서 세계의 모순에 대해서 비판하고 공격할 수 있는 풍자 주체로서의 자격을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