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보사회학]인터넷에서의 익명성의 문제점과 원인

*유*
최초 등록일
2005.12.07
최종 저작일
2005.10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이 발달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오게 되면서, 소통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이 많이 바뀌었다. 기존 매스미디어만 뉴스를 가공하고 생산하던 때의 대중은 수동적이며 수용적인 측면으로만 그 역할이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보통신의 발달은 매체의 다양성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이는 인터넷이라는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장을 대표적인 예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신문, 텔레비전과 같은 매체에 비해서 인터넷은 사용자가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며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쌍방향간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 그리고 개인에게 부여된 익명성은 자유로운 의사 개진을 가능하게 했으며 정보의 소비자에서 적극적인 생산자로까지 그 역할과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 게시판이라는 접근성이 높은 매체를 이용함에 있어, 현실의 위계질서에 구애 받지 않는 수평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인터넷 상에 활발한 토론의 장이 마련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직접 민주주의의 구현도 가능할 것이라는 예측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인 면 외에도 익명성을 기반으로 무책임한 발언이나 명예 훼손, 모욕 혹은 유언 비어 등의 폐해 또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서는 개똥녀 사건과 같은 어느 한 개인의 명예 훼손, 프라이버시 침해뿐만 아니라 열린 우리당의 당게낭인, 한나라당의 인터넷 게시판 알바처럼 인터넷 게시판이 소수에 의한 여론 조작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공공 단체, 정부의 주요 기관의 정책 수립에 있어 혼선을 빚을 정도로 무분 확장되었다는 것도 문제이다. 그리고 거짓 정보와 출처가 밝혀지지 않은 유언비어가 범람함으로 어느 정보가 사실을 바탕으로 한 것인지 인지하기가 현실적으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결국 이러한 상황에서, 익명을 기반으로 한 게시판에 실명제를 적용하자는 문제제기가 일고 있으며 이미 적지 않은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여론이 수렴된 상태이다.

본 발표에서는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전반적인 인터넷 상의 문제보다는 그보다 하위적이고 세부적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 게시판에서 드러난 익명성의 문제점과 그 원인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명제 도입을 우리의 주된 주장으로 내용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목차

I. 문제제기

II. 용어규정
□ 인터넷 게시판
□ 인터넷 익명성
□ 인터넷 실명제
□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 SIDE (Social identity model of deindividuation)

III. 이론적 고찰
□ 단서결여적 관점
1) 사회적 실재감이론
2) 사회적 단서결여 이론
3) ‘CMC상황의 익명성이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미치는 영향(김경원, 2000)’
4) ‘2000년 제 16대 총선 당시 총선연대 게시판을 대상으로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에 대한 분석(윤영철, 2000)’
□ 심리학적 관점
1) 인상관리이론
2) CMC 상황에서의 인상형성을 설명하는 SIDE모델

IV. 실증사례 연구
□ 심리학적 관점: 게시판 이용시 익명성이 끼치는 영향개념
※ 설문의 분석
□ 동일 사안에 대한 실명게시판과 익명게시판의 차이점

V. 결 론 : 인터넷 게시판 실명제 도입

VI. 정책적 함의
□ 정부 인터넷 게시판 인터넷 실명제 우선 실시
□ 민간으로의 전면적인 시행은 사회적 합의 도출 후 추진

본문내용

우리는 인터넷 게시판에서 익명성이 가져오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이론과 기존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아래 이론들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공간상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한 이론과 이를 심리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사이버 공간상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비교하고, 이를 인터넷 게시판에서 발생하는 익명성의 문제점에 대입하여 살펴보았다.
□ 단서결여적 관점
단서결여적 관점에서는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상황이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비해 소통가능한 단서의 수와 종류가 떨어진다고 보고있다. ‘CMC 상황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과는 달리 다양한 물리적 환경(상호간의 거리, 대화장소 등), 상대방의 몸짓, 자세, 의상 등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들이 결여되어 있다( 박기순, ⌜인간, 매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박기순, 2000).’는 것이 그 근거이다. 단서결여적 관점의 이론에는 ‘사회적 실재감 이론(the social presence theory)`, `사회적 단서 결여 이론(the lack of social status cues theory)` 등이 있다.

1) 사회적 실재감 이론(the social presence theory)
Short, Williams, Christie(1976)은 ‘사회적 실재감’을 ‘미디어가 사회적․감정적으로 면대면 대화와 비슷하게 지각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박기순, 2000). 실재란 송․수신자가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 사이에 사회적 실재감의 정도가 다른 주된 이유는 크게 근접성과 비언어적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CMC는 비언어적 신호로 인해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비교해 사회적 실재감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CMC상황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회규범적 요인의 결여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통제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CMC상황 중에서도 익명성을 전제로 하는 인터넷 게시판의 경우, 실명일 경우보다 사회적 실재감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익명의 경우 상대방에 대해 알 수 있는 신호들의 종류와 수가 적어 상대방의 존재에 대한 인식이 약해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면대면 대화에서 이루어지는 상대방에 대한 공격성․언어폭력성 정도가 CMC 상황 중 익명제 기반의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2) 사회적 단서 결여 이론(the lack of social status cues theory)
사회적 단서란 사회적 배경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사회적 단서 결여 이론은 ‘컴퓨터가 창출한 익명성이 사회적 금기의 감소와 격화를 유도한

참고 자료

□ 김현주「웹사이트 게시판 이용에서 실명 인증 여부에 따른 메시지 내용 분석」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2004

□ 최상호「인터넷 상의 명예훼손」, 비교사법 제 11권 2호, 2003

□ 김경원「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익명성이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PC통신 대화방 이용자의 심리적 속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1999

□ 나경애「인터넷 게시판 토론에서 익명성 여부가 토론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4

자료후기(1)

*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정보사회학]인터넷에서의 익명성의 문제점과 원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