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바람직한 문학작품 지도방법
- 최초 등록일
- 2005.12.06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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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김소월의 `진달래꽃`, 이육사의 `청포도` 그리고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국어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살펴본 보고서입니다.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 잘못 이행되어온 지도 방법들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들 머 리
Ⅱ. 문학 작품의 지도 방법
1. 김소월「진달래꽃」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 이육사「청포도」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 주요섭「사랑 손님과 어머니」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마 무 리
본문내용
Ⅰ. 들머리
문학 교육을 올바르게 구현하려고 할 때 교사는 늘 문제 아닌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것은 다름 아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문학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교사는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그것을 실제에 적용해 보려고 하지만, 시험과 진학준비 관계로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하기가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그러나 비단 제도 문제의 탓으로 돌릴 수는 없다. 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에서 살펴볼 수 있는 미적 체험을 위해서는 사람 개개인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변화는 세상에 자신을 맡기고 따라 가는 사람보다 세상을 자신이 가진 올곧은 신념에 맞도록 이끌어 가는 사람으로 인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문학 교육에서도 그런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 여기에는 무엇보다 사람들이 문학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절실하다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현장에서 잘못 이행되고 있는 문학 작품 지도에 대하여 짚어보고 이에 따른 해결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이남호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현대문학, 2001)』을 중심으로 살펴보되, 구체적으로 이 책에 수록되어있는 김소월의「진달래꽃」, 이육사의「청포도」 그리고 주요섭의「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주된 텍스트로 삼았다.
Ⅱ. 문학 작품의 지도 방법
1. 김소월「진달래꽃」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드리오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가시는 걸음 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참고 자료
이남호,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