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중국사 사마천 사기열전]사마천 사기열전중 노자 장자편 중국사 동양사 춘추전국시대
- 최초 등록일
- 2005.12.02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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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세기의 유명한 도가 사상가 장자(莊子)의 이름을 딴 중국 고전.
〈남화진경 南華眞經〉이라고도 한다. 중국의 철학과 종교사상(특히 불교의 선종[禪宗])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의 중요성은 도(道)를 그 이전 노자의 〈도덕경 道德經〉에서 천명한 무위자연(無爲自然)에 의한 조화보다 더 복잡하고 계몽된 형이상학적 `숙명주의`로 해석한 데 있다. 〈장자〉에 의하면 "인간은 만물유전의 법칙에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비로소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며, 그결과 스스로를 속박하는 개인의 목표나 전통 및 주위환경 등으로부터 해방되어 모든 것을 감싸는 신비스러운 도와의 조화 속에서 거리낌 없이 살게 된다"고 하여, 사생을 초월하여 절대 무한의 경지에 소요(逍遙)함이 삶의 목적이 되어야한다고 했다. 인간은 이 위대한 실존을 좋게 또는 나쁘게도 바꿀 수 없으므로, 도를 깨친 사람은 불확실성·불리함·악(惡)·죽음 등이나 그 반대의 상황에 대해서도 번거로움을 느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인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무엇을 구하거나 도전하지 않는다. 〈장자〉에서는 끊임없는 변화가 주된 주제이다. 비록 이 변화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지만 현명한 사람은 생활을 존재의 흐름에 맞춤으로써 평안을 얻는다.→ 장자
목차
노자
장자
본문내용
<周>嘗爲<蒙><漆園>吏, 與<梁><惠王>·<齊><宣王>同時,
주상위몽 칠원리 여 양혜왕 제 선왕 동시.
장자는 일찌기 몽 지방의 칠원이라는 곳에서 벼슬아치 노릇를 했으니, 양혜왕, 제선왕과 더불어 같은 시대 사람이다.
其學無所不闚, 然其要本歸於<老子>之言.
기학무소불규 연기요본귀어노자지언.
闚(엿볼, 잠깐 보다, 훔쳐보다 규; 門-총19획; kui,kuì)
장자는 학문이 넓어 엿보지 않은 것이 없었는데, 그러나 그의 학문이 요체는 본래 노자의 말로 돌아간다.
故其著書十餘萬言, 大抵率寓言也.
고기저서십여만언 대저율우언야.
그래서 장자는 10여만 자에 이르는 그의 책을 저술했는데 대부분 거의 우화의 말이다.
作《漁父》·《盜跖》·《胠篋》, 以詆訿<孔子>之徒, 以明<老子>之術.
작 어부 도척 거협 이저자공자지도 이명노자지술.
跖(발바닥, 밟다 척; 足-총12획; zhí)
篋(상자 협; 竹-총15획; qiè)
詆(꾸짖을 저; 言-총12획; dǐ,dī)
訿(訾(헐뜯을 자; 言-총12획; zǐ,zī) 와 同字; 言-총12획; zī,zǐ)
장자는 어부편, 도척편, 거협편을 지어서 공자의 무리를 비판함으로써 노자의 방술을 밝혔다.
《畏累虛》·《亢桑子》之屬, 皆空語無事實.
참고 자료
http://cafe.daum.net/homeo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