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종교의 정의와 성질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05.12.02
- 최종 저작일
- 2005.12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종교의 정의와 성질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서술하였으며,
그에 대한 학습 확인 문제도 작성하였습니다.
교수님께 많은 칭찬을 받은 좋은 소논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좌우 여백 15mm로 12페이지입니다. ]
목차
제1장 종교의 정의
Ⅰ. 어원적 정의(Etymological Definition)
Ⅱ. 존재론적 정의(Ontological Definition)
Ⅲ.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
Ⅳ. 부정적 정의(Negative Definition)
Ⅴ. 서술적 정의(Descriptive Definition)
A. 지적 정의
B. 감정적 정의
C. 의지적 정의
D. 가치 개념적 정의
Ⅵ. 총체적 정의 (The Wholistic Definition)
A. 유진 리맨 (Eugene Lyman)의 정의
B. 워렌 네비우스 (Warren Nevius)의 정의
C. 에리히 프롬 (Erich Fromm)의 정의
Ⅶ. 학습 내용 확인 문제
제2장 종교의 성질
Ⅰ. 종교의 보편성
Ⅱ. 종교의 타당성
A. 과학자들이 종교의 타당성을 주장한다.
B. 철학자들이 종교의 타당성을 주장한다.
C. 종교를 반대하는 사상에도 종교의 타당성이 있다.
Ⅲ. 종교의 공유성
A. 초인간적 능력에 대한 신앙
B. 종교 의식의 유사성
C. 종교적 교훈의 유사성
Ⅳ. 학습 내용 확인 문제
본문내용
Ⅰ. 어원적 정의 (Etymological Definition)
1. 키케로(Cicero, BC 106-43)는 로마 문화 속에서 로마인의 종교 인식을 표현해서 종교를 “경외”라고 정의하고 있다.
⇒라틴어 렐리기오(religio)에서 릴리전(religion)이라는 말이 나왔다고 하였으며, 렐리기오(religio)란 “삼가 경의를 표한다.”이다.
2. 락탄티우스(Lactantius; 250-325)는 기독교 교의에 완전히 젖어서 종교를 “창조주 하나님과 피조물 인간의 재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프랑스의 언어학자 에르누(A. Ernout)나 메일레(A. Meillet, 1866-1936)는 어원론(etymology)에 의하여 연구해 볼 때 락탄티우스의 견해가 옳다고 한다.
⇒“다시 결합한다.”는 렐리가레(religare)에서 렐리기오(religio)라는 말이 나왔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보편타당성을 지닌 종교의 정의라고 말할 수는 없다.
종교의 보편적인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은 종교의 종류가 수적으로 너무 많고, 또한 종교의 정의를 내리는 사람마다 자기가 어떠한 종교를 가졌거나 어떤 특정한 종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 그 정의의 다양성에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교 사회학』이라는 명저를 쓴 막스 베버(Max Weber,1864-1920)는 “종교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Bronislaw Malinowski, 오경환 역. 『종교사회학』. NY: Doubleday, 1954.
김하태. 『종교와 기독교』. 서울: 연세대출판부, 1959.
Rudolf Otto. 『The Idea of the Holy』. London: Univ. of Oxford Press, 1923.
A.R. Radcliffe-Brown. 『Structure and Function in Primitive Society』. NY: Free Press, 1952.
Mircea Eliade. 『The Sacred and the Profane』. NY: Harper & Row, 1957.
Emile Durkheim. 『The Elemenary Forms of the Religious Life』. NY: Free Press, 1965.
Peter L. Berger. 『Some Second Thought on Substantive Versus Function Definition of Religion』. in Journal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1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