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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효과]영화감상문[어비스]

*현*
최초 등록일
2005.12.01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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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줄거리. 특수효과. 사진첨부

목차

1. 줄거리

2. 특수효과

본문내용

사람의 형상으로 변하는 물기둥 장면을 만들어내기 위해만들어진 기본 모델에 세트와 배우 얼굴을 스캐닝해 컴퓨터에 입력해야 했는데캘리포니아의 사이버웨어 본사에 배우들이 가서 필요한 범위의 얼굴 모양을 스캐닝 받았다. 그리고 사인 웨이브 제너레이터(Sine Wave Generator)를 이용해 물기둥 표면에 물결이 출렁이는 효과를 주고, 물로 만들어진 생명체가 사람의 형상으로 변하는 과정은 몰핑 기법 (*인물이 다른 물체로 변형되거나 사라지게 하는 기법.)을 이용해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이 모델들이 다 완성되고 난 뒤에는 렌더링(*평면에 채색과 하고 명암의 효과를 주어서 입체감을 가지게 하는 기법.) 을 하는 것만이 남아 있었다.
렌더링의 첫 번째 과정은 반사(Reflection)를 주는 것이었고 두 번째 과정에서는
굴절(Refraction)을 주는 것이었으며 세 번째 과정은 그림자와 안개, 매트를 작정하는 것이었다. (안개: Fog -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를 흐릿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
이 요소들은 각각 다른 컬러 채널로 렌더링 되었고, 하일라이트 표면에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합성에 필요한 매트를 작정해서 작성해서 ILM 광학 합성부에 넘겨주었다. 그리고 블루 스크린(*푸른색의 천이나, 칠을 한 배경으로 피사체를 촬영하여 다른 비디오와 합성하는 키 타입. 쉽게 말해서 두 개의 영상을 하나의 영상으로 합성 하는 것.) 합성을 통해서 이 물기둥과 실사 화면은 성공적으로 결합한 것이었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이것이 갖는 의미는 단순한 이미지 전환의 단계를 넘어
컴퓨터 그래픽 및 몰핑기법을 이용해 초보적이지만 형상이 변하는 ‘생물’ 캐릭터를 최초로 개발해서 만들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비스에서 보여준 컴퓨터 그래픽 장면은 많은 시간과 제작비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하고 말았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컴퓨터 그래픽을 도입해 만든 할리우드 영화들이 많이 나왔으며, 어비스에서 사용된 컴퓨터 그래픽은 상당히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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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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