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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데카르트의 cogito ergo sum에 관한 고찰

*경*
최초 등록일
2005.11.24
최종 저작일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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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께 에이쁠을 맞고
저희 과 학술지에 올라온 글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주체의 발명
(3)문제의식
(4)이성
(5)신 존재 증명
(6)역사적 배경/의의
(7)비판
(8)나오며

본문내용

철학자 화이트헤드(Whitehead)는 17세기를 천재들의 시기로 명명했다. 이 시기의 천재들은 당시의 시대적 특성으로 대변되는 과학주의와 지식혁명을 대표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적 전통은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또한 이들은 중세의 신학적 세계관을 근대의 인간 중심적 세계관으로 바꾸는 것에 기여했다. 그리고 나는 이러한 변화의 토대를 제공하고 철학의 위치를 재정립한 데카르트(R. Descartes)의 철학을 그의 저작 ‘방법서설’과 ‘성찰’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근대 철학의 시조인 데카르트. 그는 17세기 대륙 합리론이라는 새로운 철학을 출발시켰다. 과연 중세의 철학과는 ‘무엇’이 다르기에 그를 근대 철학의 시조라고 부르는 것일까? 그리고 그를 대표하는 문장이자 그의 철학의 핵심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명제는 어떤 사고를 거쳐 도출되었으며 그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 또 그로 시작되고, 대표되는 17세기의 합리론은 18, 19세기에 어떤 파급효과를 낳았으며 현재에 와서는 어떤 위치를 점유하고 있을까? 이런 몇 개의 의문을 가지고 이 글을 시작해 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없음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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