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개혁신앙과 교회
- 최초 등록일
- 2005.11.20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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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신앙과 교회에 관한 상세한 내용이 저술되어 있다. 한권의 책을 중심 주제만 욕약함으로 전체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목차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2.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전통
서론
1. 미국 개혁주의의 세 가지 유형
2.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자들
결론
메이천의 초기 신학과 사상
1. 서론
2. 메이천의 초기 작품에 대한 고찰
3. 결론
메이천의 후기 신학과 사상
1. 문제의 제기
2. 메이천 이해에 있어서 최근 논쟁
3. 새 선교부의 설립
4. 새 선교부의 합법성
5. 메이천 재판에 대한 재고
6. 결론
「개혁신앙과 교회」를 읽고
본문내용
「개혁신앙과 교회」를 저술하신 김길성 교수님은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조직신학을 목사후보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조직신학 교수로서 일관된 검소함과 성실함은 많은 후학들에게 강한 도전을 주고 있다. 「개혁신학과 교회」에 이어 본서를 저술함으로서 개혁주의 입장에서 교회가 어떠한 신앙과 신학적 명분 위에 서야 하며, 어떠한 신학이 바른 신학인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요약 정리하는 목사후보생으로서 지식과 실천면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얻었음을 밝힌다.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Old Princeton Theology)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는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신학을 했고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가 선교사의 도움으로 중국 금릉대학에 입학한 것 등으로 비추어볼 때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이 젊은 박형룡의 혈맥에 깊이 자리했으리라는 것을 쉽게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은 그가 신학사, 신학석사를 마친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리스톤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고 하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프리스톤 신학교가 설립된 1812년부터, 프리스톤 신학교의 이사회의 재편성으로 말미암아 동 신학교가 신학교 설립 이래로 표방해온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을 포기하고, 그 시대의 사상적 흐름이었던 종교다원주의를 신학교의 나아갈 방향으로 정한 1929년까지 동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된 신학을, 192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교수 되어온 신학과 대조하여 구 프린스톤 신학이라고 부른다.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 대표자들로는, 프린스톤 신학교 설립과 더불어 첫 교수였던 아치볼드 알렉산더로부터 찰스 하지, 아치볼드 알렉산더 하지, 워필드, 메이천 등이 있다. 박형룡 박사는 1923년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렸던 시기에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수학했다.
이 시기에 박형룡 박사의 스승이신 메이천 박사는 1812년 신학교의 설립 이래로 1929년까지, 동 신학교에서 스코틀랜드의 상식철학의 도움을 받아, 성경의 영감과 무오, 그리고 그 권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동시에 장로교 표준문서인 웨스트민스터 신도게요와 대소 요리문답에 구현된 성경의 근본교리들에 대한 입장을 일관되게 변호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