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네오리얼리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1.19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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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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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2.배경과 전개
3.특징적 스타일
1) 현장 작업(야외 촬영, 자연 조명, 즉흥 연출)
2) 비직업 배우
3) 후시 녹음
4) 일상적 소재
5) 롱쇼트/롱 테이크/트래킹 샷
6) 단순한 서사 형식
4.대표적 감독과 작품
1)로베르토 로셀리니
2)루키노 비스콘티
3)비토리오 데 시카
5.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2차 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영화들은 무솔리니의 선전 영화와 낙관적 부르주아 영화(일명 백색 전화영화 White Telephone Films), 도피적인 코미디물과 뮤지컬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부는 범죄와 비도덕적인 것이 영화에 담겨서는 안 된다는 지침을 내려놓았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영화들은 현실과 유리되어 있었으며 오직 이탈리아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에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웅대한 대하 사극물과 감상적인 상류 계급 멜로 드라마의 제작에 편중되어 있었던 것이다.
1943년 무렵 이탈리아 파시즘 정권은 종말을 맞고 있었고 1944년 연합군이 이탈리아를 점령했다. 전후의 이탈리아 영화계는 패잔국의 공통적인 특징인 문화침식으로 미국영화(할리우드 영화)가 판을 치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탈리아 영화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영화인들의 부단한 노력과 두 번에 걸친 대전에서의 패전 경험이 더해져 새로운 영화의 흐름이 일어난다.
젊은 영화인들은 기존의 제도적이고 시스템 적인 영화 제작의 방식에서 탈피해 거리로 나가 그들의 열정을 필름에 담기 시작했다. 파시즘이 몰락되었기 때문에 노동 계급과 도시인의 궁핍한 삶의 조건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그들은 현실의 거친 모습들을 담으려고 했고, 관객들의 현실을 통해 관객과 만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원칙들은 영화의 스타일과 내용에도 스며들었으며 사회적 현실, 즉 전후 이탈리아에 만연한 빈곤과 실업에 그 초점은 맞춰졌다. 당연히 현실도피적인 해피엔딩이나 기존의 극의 흐름을 탈피하고 보다 더 현실적이고 즉흥적인 영화들이 탄생되었는데 1942년 루치노 비스콘티의 <강박관념>이 네오리얼리즘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네오 리얼리즘 계열의 영화사조들은 당시 궁핍했던 경제 사정을 반영하듯 현장 로케이션 작업, 인공조명을 배제한 자연광 사용, 비전문 배우를 캐스팅 한다던가(그것도 즉흥적으로)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는데 기존 영화에 식상했던 전세계 영화계는 경이적인 시선으로 로마를 주목하게 된다.
참고 자료
세계 영화사/잭C.엘리스,(변재란 역)/이론과실천
영화 예술/데이비드 보드웰,크리스틴 톰슨(주진숙,이용관 역)/이론과 실천
세계 영화 기행1,2/조재홍 외/거름
영화사전-이론과 비평/수잔 헤이워드(이영기 역)/한나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