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철학]신라 화엄의 원융사상과 왕권
- 최초 등록일
- 2005.11.18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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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엄철학 시간에 썼던 레포트 입니다. (학점은 A+였습니다)
목차
1. 성기론적 화엄관의 성립
2. 신라 화엄의 원융사상
3. 원융불교사상과 왕권
본문내용
1. 성기론적 화엄관의 성립
• 우주 만물의 생성 원리를 緣起 因緣生起의 뜻으로 연이 되어서 결과를 일으킨다는 말
사상으로 설명
• <一>: 부처, 혹은 眞如일 수도 있는 절대적인 진리
• 緣起
<一> -(연기)->둘 -(연기)->넷 -(연기)-> …… -(연기)->우주의 삼라만상
화엄사상 -(연기)-> …… -(연기)-> 무수한 차별의 事相 본체 진여에 대한 현상계의 낱낱 차별된 모양
• 性起 우주만유는 상항불변하는 본성으로부터 나타난다고 하는 학설. 성(性)은 부처님이 깨달으신 자체로서, 이를 중생에게 대하여 말할 때에는 일어난다고 함. 그러므로 성은 변하지 않는 본체, 기는 나타나는 작용. <화엄경>의 불신관에서 중생과 국토가 다 불타라 하는 점에서 말하면 우주 만유는 다 성기라고 할 것이다.
연기의 역작용
우주의 삼라만상이 연기되기 전의 원칙적인 <一>로 되돌아 가려는 것
무수한 사상이 파괴되어 원칙적인 <一>로 되돌아 가는 것
• 무수한 차별의 諸法相은 전체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현상계를 생성
->이에 대한 두 가지 견해
-연기된 제법상의 실체를 인정하려는 견해: 중국의 법장을 대표로 하는 緣起建立的 성격의 화엄관
-연기된 법상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견해: 연기된 법상은 근본적인 하나에서 파생한 단상에 불과하다고 하여 그 실체를 인정하지 않음. 신라 의상의 性起趣入的 성격의 화엄관
• 의상
智儼으로부터 法印을 전수받음.
“譜法과 軌則을 받아 가지는 것이 무엇입니까?”라는 의상의 질문에 지엄이 “너는 능히 가졌다”고 하면서, “옷갓(衣體)을 들면 모든 실오라기가 가지런히 되고 벼리 줄만 잡으면 모든 그물 눈이 바로 잡힌다” “아래로는 世俗의 법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中道의 實相”이라고 답하였다. 이는 世俗의 諸法을 포함하여 가장 근본적인 것인 중도사상을 옷갓과 벼리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 원효
근본적인 <一>을 중시하는 사상 경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