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제교류활동]국제자원봉사

*현*
최초 등록일
2005.11.16
최종 저작일
2005.11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재 국내외에서는 많은 자원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해외에서는 파키스탄지진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으며 그 이전에 일어난 자연재해나 전쟁 등으로 입은 피해들이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 이들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하여 전세계의 수많은 단체들이 모여들고 있다. 유네스코, 국경없는의사회, 적십자 등 수많은 단체들이 앞을 다투어 각지의 기아와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런 단체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은 왜 이렇게 힘들고 어렵고 위험한 일을 자처하는 것일까? 한사람의 힘으로 기적을 만들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기적을 이루어낼 수 있다. 한사람 한사람의 도움이 결국 큰일을 해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들은 오지에서 전쟁터에서 재난현장에서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일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어떻게 이런 오지에 가서 자원봉사를 하는 것일까?내가 만일 해외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한번씩은 자신에게 해보았을 것이다. 국제자원봉사의 준비는 결코 쉬운게 아니다. 단순히 사회단체에서 실시하는 봉사활동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한다.
이번 발표는 국제자원활동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내용, 형태, 교육, 등에 대하여 그리고 국제자원활동을 위한 매뉴얼과 한국, 호주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원봉사 그리고 각 국가별 봉사단체에 대하여 알아보고보자 한다.

목차

1. 국제협력과 자원활동
1) 국제협력과 자원활동의 정의

2. 국제자원봉사활동이란?
1) 정 의
2) 이 념
3) 역 사

3. 국제 자원봉사활동의 형태
1) 워크캠프형
2) 개인, 단기형
3) 정기 방문형
4) 장기개발형
5) 긴급원조형
6) 인턴십형

4. 국제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와 흐름
1) 국제 자원봉사활동의 동기와 기대효과
2) 국제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현황과 흐름

5. 자원봉사조직 및 기구
1) 외국자원봉사조직 및 기구
2) 한국해외봉사단 및 한국국제협력단
3) 국제협력봉사요원제도

6. 국제자원활동을 위한 매뉴얼

7. 국제자원봉사 단체 자료
1) 다 국 적
2) 국 가 별

본문내용

1920년 Service Civil International(SCI)이 프랑스의 Verdun 근처에 있는 Esnes라는 마을을 재건하기 위해 최초로 Work Camp를 조직한 것이 시발점이다. 이후 유사한 활동들이 국제자원활동이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점차 서유럽에서 동유럽 그리고 북미,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등지로 확대되었다.
본격적인 의미의 해외 파견활동은 1934년 인도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인도의 Bihar 로 SCI의 작은 팀을 보낸 것이었다. 그리고 1948년 UNESCO는 국제적인 협력을 증진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CCIVS(Coordinating Committee for International Voluntary Service: 국제 자원활동 조정위원회)를 발족하였고, CCIVS는 계속적으로 발전하여 현재 전세계에 걸쳐 140여개의 회원단체들을 중심으로 Work Camp를 포함한 국제자원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협력 Network 을 운영하고 있다.
International Voluntary Service
정부 지원을 받은 최초의 활동은 1950년 "Australian Volunteers Abroad"라는 실험적인 것이었으며,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이 만든 미국의 평화봉사단(peace corps)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외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였다. 이후 유럽, 캐나다, 일본 등이 정부 지원을 받는 수많은 단체를 창설하여 주로 개발도상국에 훈련되고 조직화된 자원활동자 들을 파견하였다. 이러한 단체들은 순수한 협력과 연대의 이념을 가지고 있었지만, 정부 지원은 종종 정치적, 경제적 이익뿐만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관련성에 기인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1) 유네스코 http://youth.unesco.or.kr/ 
2) www.cafe.naver.worldwidekorea.com/국제자원봉사
3) 워크캠프 기구 http://www.1.or.kr/main/main.asp
4) Louise Whetter 외 2001, 지금 세계가 당신을 부른다 - 국제자원봉사, 학문사
5) 류기형 외 2004, 자원봉사론 29장, 양서원

자료후기(1)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제교류활동]국제자원봉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