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학]공자사상의비판론과옹호론
- 최초 등록일
- 2005.11.15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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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에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비판적인 시각
2. 비판적 시각이 대두된 이유
3. 옹호하는 시각
4. 결론
본문내용
1. 비판적인 시각
① 새로운 시대의 등장에 있어서 주나라의 제도로 돌아가자고 하는 시대에 역행하는
복고주의자.
② 말로써 진리를 추구할 뿐 그 언행을 실천으로 옮기지 않은 사람.
③ 그 사상의 폭이 인간에게만 한정되어 있을 뿐, 자연과의 조화, 세계와의 공존과 같은
사고 확장을 이루지 못함.
④ 군자로써 시와 음악을 즐기는 것을 강조하는 등 그 진리에 있어 더 많은 사람들 특히,
하층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함.
전란의 시대 속에서 현실은 외면한 채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 이상주의자.
⑤ 정치적으로는 실패자 → 개혁정신의 결여로 인한 결과.
평생 자신과 자신의 사상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 떠돌아다님. 유랑자의 생활.
2. 비판적 시각이 대두된 이유
서구문물이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급격히 부정적인 시각에서 비판받게 됨.
특히, 17세기 이후 20세기에 이르기까지 공자의 사상은 가치없는 사상으로 인식됨.
근대에 들어서 공자의 유학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미미함.
그 근본적인 원인은 기독교를 배경으로 하는 서구문명이 공자 사상을 배경으로 하는 동양문명을 압도한 현상에 대한 원인론에서 비롯됨. 근대화․현대화의 물결에 동양문화권이 뒤쳐지게 된 책임을 공자 사상에 돌리는 데서 그 비판이 시작.
→ 공자의 사상을 한낱 전 근대적인 봉건 사상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 허위의식과 공리공론을 따지는 비실제적․비현실적인 사상이라는 비판이 대두.
3. 옹호하는 시각
① 위대한 문화 개혁가
기존에 자리 잡고 있던 예의 개념을 바꾸어놓음으로써, 인간사회의 개념 전체를 변혁시켰다는 점에서 낡은 이상의 변호인이 아닌 새로운 이상의 창시자로 보아야한다.
② 새로운 이상의 제안자
당시의 혼란스러운 시대를 생각해보면, 그는 조화(和)의 회복이라는 맥락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런 그의 사상이 지니는 실제적인 의미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시대의 주국에서 지역적 전통을 다시 해석해보고 이를 재창조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찾게 함으로써, 결국 그 당대의 무질서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롭고도 보편적인 질서를 산출해 내려는 데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