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고전시가의 전통과 율격
- 최초 등록일
- 2005.11.12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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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고전시가교육론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목차
Ⅰ. 율격 연구의 목적
Ⅱ. 한국 시가 율격의 특성
1. 향가의 율격
2. 고려가요의 율격
3. 시조의 율격
Ⅲ. 고전시가 율격의 전통
본문내용
Ⅰ.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율격은 시의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의 하나이다. 따라서 율격 연구를 통하여 현대시에 대한 이해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생성하게 된다. 또한, 율격론은 시가의 형식적 특성을 규명하는 논의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시가가 형식적으로 어떠한 양상을 띠며 발전해 왔는가를 알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은 동시에 한국 시가의 전통성을 밝혀 주며 우리 문학의 총체적인 면까지 살펴볼 수 있게 한다. 향가부터 현대시까지, 농부의 민요에서 이황의 시조까지 우리 시가에는 전통이 존재하고 변화되어 왔다는 것을 분석하는데 탁월하다는 의미이다.
율격은 시가의 미적 표현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치의 하나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개별 작품의 미적 해명 내지는 특정 장르의 미적 표출의 특성에 대한 해명에 있어서도 율격론은 매우 중요한 책무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Ⅱ. 한국 시가 율격의 특성
1. 향가의 율격
상고시가는 독자적인 문학으로 분화하여 구비적인 방법으로 유동하면서, 정치적으로는 개인과 사회를 통일 ․ 단합시키는 기능을 발휘하였고 그 향유 방법은 항상 집단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내용은 각국의 건국 신화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상신의 신성화, 또는 삼국사기 열전에서 보는 것처럼 영웅들의 영용한 행동들을 찬양하는 이른바 무용담이었을 것이다.
그 형식은 현존하는 한역시나 일부의 향가 형식으로 미루어 볼 때, 4구체 혹은 6구체라는 단형적인 서정시였을 것이다. 이와 같이 성립한 서정시형은 인간의 감정이 점점 복잡하여짐에 따라 차차 장형화하려는 경향을 이루어, 삼국 통일기에 들어서자, 과거에 4구체 ․ 6구체 ․ 8구체 ․ 10구체 사이를 방황하던 시형이 10구체로 된 향가 형식으로 응결하여 완전무결한 하나의 서정시형을 완성시켰던 것이 아닐까 한다.
참고 자료
․ 고전시가론, 김학성외, 새문사, 1984.
․ 한국고전시가 작품론1, 정병욱, 집문당, 1992.
․ 한국시가의 전통과 율격, 조동일, 한길아카데미, 1976.
․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
․ 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