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축제][민속학] 한국의 축제 - 원주 치악제
- 최초 등록일
- 2005.11.0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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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한국에는 많은 축제들이 존재하고 시행되고 있다.
이에 축제의 의미를 알아보고 지역 축제의 이해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강원도 원주의 치악제를 현장답사를 통하여 지역축제의 의미와 문제점을 생각해본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1. 지역축제의 이해
2. 지역축제의 현황
1) 지역별 지역축제의 분포
2) 개최시기별 지역축제의 분포
3) 예산 규모별 지역축제의 분포
Ⅲ. 원주치악제
1. 원주치악제
1) 축제개요
2) 예산
3) 홍보
4) 교통편
5) 방문객
6) 운영조직
7) 행사장 위치
8) 행사장 배치도
2. 원주치악제의 유래
3. 원주치악제의 목적
4. 원주치악제의 변화
5. 행사일정
Ⅳ. 행사내용
1. 동악제
2. 산신대재
3. 치악산 산신제
4. 강원감사 도임행차
5. 신임 감사 고유제
6. 기줄다리기
7. 터다지기
8. 민속경기
9. 체험행사
Ⅴ. 원주치악제에 대한 평가
1. 지역주민들의 평가
Ⅵ.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일반적으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祭儀)를 말한다. 고대에는 축제가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기에 유희성이 도입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 신성성보다 유희적 색채가 강조되어 놀이적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축제를 왜하는가에 대한 해답은 인간의 생존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어느 학자는 축제가 없는 민족은 살아도 산목숨이 아니고 죽어서도 고이 잠들 수 없다고 말했다. 그만큼 축제는 그 민족을 대변하면서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에 근거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축제는 농업, 종교, 사회, 문화의 어떤 사건이나 절기를 기념하여 그것을 의례적으로 축하하는 어느날이나 기간을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축제는 특별한 의례와 관련하여 먹고 마시는 공동체의 성스러운 식사가 포함되며, 이것이 점차 세속화의 과정을 거쳐 연극, 무용, 체육행사, 카니발 등이 곁들여 지게 되었다.
오늘날 축제는 지역사회의 문화와 역사, 사회의 총체이므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 있는데. 축제에서의 의식은 지역민의 일체감을 조성하고 전통문화를 보존하며 특히 오늘날에는 외부인의 축제참여로 인한 경제성이 강조되어 관광적 기능이 두드러진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 동안 역사의 굴곡 속에서 퇴색되어 있던 지역 축제는 1960년대를 전후하여 전국 각 지역에서 활발하게 재현되기 시작했다. 1973년에는 대통령의 연두기자회견에서 ‘전통문화의 창조적개발’을 문화정책으로 내세움으로써 민속을 비롯한 전통문화가 새로운 차원에서 재고되기도 했다. 여기에는 관료적 권위주의가 요구하는 가치를 전통문화에서 찾고자 하는 의도가 내재해 있었다. 그 후 당시 문화공보부에서는 국민 정신의 개발, 주체의식의 배양,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문예 진흥 5개년 계획을 확정하는 등 전과 달리 전통문화의 계승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였다.
이에 따라 지역 전통의 문화, 특히 민속놀이를 바탕으로 계승• 발전 시킨다는 취지 아래 1970~80년대에 이르러 지역축제 90%가 제정, 실시되는 등 지역축제의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렇게 지역 축제가 재개된 시기를 시작으로 ‘지역축제의 복원기’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1995년 지방자치법이 통과되고 1997년 본격적인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지방문화행사로서 지역축제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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