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한국의 민족주의와 동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1.06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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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사상을 위주로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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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1. 민족과 민족주의
(1) 민족의 의미
(2) 민족주의의 의미(意味)
2. 문화민족주의와 한국 민족주의
제 3장 동학의 정치사상
1. 동학사상의 형성 과정
2. 동학의 기본사상
(1) 시천주사상
(2) 지기(至氣)의 철학
(3) 개벽사상
3. 동학의 정치사상
(1) 민주주의적 요소
(2) 공동체주의
4. 동학과 민족주의 정치사상
(1) 동학의 민족운동과 민족주의
(2) 동학의 민족주의적 실천
(3) 동학의 민족주의적 성격
제 4장 천도교청우당의 등장과 일제하 민족운동
1. 천도교청년당의 등장 배경
(1) 혁명 이후의 동학
(2) 3ㆍ1운동과 천도교
2. 청우당의 일제하 민족운동
(1) 청우당의 활동
(2) 청우당의 일제하 민족운동
1) [개벽]지와 출판문화활동
2) 7대 부문운동
제 6장 천도교청우당의 정치사상
1. 청우당 정치사상의 토대
(1)인내천 사상
(2) 후천개벽사상
2. 일제시대 청우당의 정치이념
제 7장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민족주의는 보편성보다는 특수성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문명의 다양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민족국가의 발전은 일견 개별 민족의 특수성이 세계적 보편성으로 승화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 시대에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말을 `세계화`와 `국제화`이다. 이 구호는 추구하는 목표와 관련하여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저자가 개방을 통해 한국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것들을 끌어들이는 것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한국의 것을 밖으로 내보내는데 그 목표를 둔 것이다.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ㆍ발전 시켜 왔다. 그것은 외래사상과 문화에 침식당하지 않고, 오히려 간헐적으로 노도처럼 밀려온 외래문화를 포용ㆍ극복해온 결과였다. 이는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사상은 근대화 과정 속에서 한국적 환경과 풍토 가운데 특유한 민족주의 정치노선으로 구체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