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제작 프로그램의 종류
자세한 소개와 레포트를 마치며 느낀 소감까지 있음
오랜 시간에 걸쳐서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멀티미디어 데이터
1멀티미디어란
2멀티미디어의 기본요소
3멀티미디어 데이터 특성
4확장자란
5멀티미디어 데이터 종류
1)텍스트 데이터
2)이미지 데이터
3)오디오 데이터
4)동영상 데이터
5)그래픽 데이터
6)가공매체
Ⅱ 제작 프로그램의 종류
1 일러스트
2 포토샵
3 플레쉬
4 페이지 메이커
5 드림위버
6 나모
7 MAYA
8 3DMA
9 3D MAX 캐릭터
10 encore 4.5 악보 프로그램
11 퀵 익스프레스
12 동영상 씨디 제작 프로그램
13 게임프로그램
Ⅲ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멀티미디어 데이터
Ⅰ-1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란 문자, 그림, 소리, 음악,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하나의 시스템에 조합해 동시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 또는 전달에 사용된 기술 및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멀티(multi)는 다중, 미디어(media)는 매체(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애니메이션) 의 멀티와 미디어의 합성어로 다중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한다는 의미로, 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를 종합적으로 생성, 저장, 가공, 전송, 분배하는데 이용되는 시스템 또는 기술을 의미한다.
Ⅰ-2 멀티미디어의 기본요소
1)문자-정보전달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모양, 크기, 색상으로 표현하며 흔히 폰트를 표현단위로 사용하며 비트맵 폰트, 벡터폰트, 외관선폰트 등이 있다.
2)그림-크기, 색상, 패턴, 투명도으로 표현하며, 문자로 나타내기 어려운 정보에 사용하며 비트맵 저장방식(image)과 백터 저장방식(graphic)이 있다.
3)소리-크기와 높이 또는 주파수를 가지고 표현하며, 웨이브나 믿형식의 저장방식 사용
4)동영상-문자, 그림, 음악 등의 복합 및 움직임으로 표현하며 보통 프레임(하나의 화면에 완전히 생성되는 영상)을 단위로 1초당 15~60프레임 정도 사용한다.
5)애니메이션-그림을 움직이게 만드는 기술로 동영상과 같은 맥락으로 사용되며 1초장 8~24프레임 정도 사용
6)멀티미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시스템
7)멀티미디어의 전송, 분배 당담, 초고속정보통신망(ISDN)이나 ADSL, ATM방식 등
Ⅰ-3 멀티미디어 데이터 특성
최근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하여 텍스트, 그래픽스, 이미지,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새로운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컴퓨터 시스템 내에서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의 종류와 특성은 다음과 같으며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검색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① 데이터 크기가 대용량이다
기존의 데이타는 크기가 별로 크지 않았다. 숫자 데이터의 경우 2 바이트내지 4 바이트 정도에 불과 했고 문자 데이터의 경우 수 바이트에서 수십 바이트 정도를 차지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하나의 데이터가 수 K 에서 수십 M 바이트의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텍스트는 1 라인을 80 바이트, 1 페이지를 20 라인으로 가정할 경우 한 페이지가 1,600 바이트, 즉 1.6KB 가 된다. 이미지의 경우620 *560 해상도에 픽셀 크기와 픽셀 당 24 바이트를 가지는 프레임을 저장하고자 하면 1MB 가 소요된다. 따라서 1 초당 30 프레임이 필요한 Full Motion 동영상의 경우 30 분에 50GB 라고 하는 용량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