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사회]정보화 사회와 e-스포츠
- 최초 등록일
- 2005.11.0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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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 사회" 교양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1학기때 제출해서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고대부터의 스포츠의 변화과정과 e-스포츠의 정의부터 발전방향과 견해까지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1. 스포츠의 변화과정
2. 새롭게 떠오르는 e-스포츠
1) e-스포츠에 대한 개념과 정의
2) e-스포츠의 인기요인
3) e-스포츠의 성장과정
4) e-스포츠의 현황과 전망
5) e-스포츠에 대한 정부의 지원
3. e-스포츠의 발전방향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우선 스포츠가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고대 로마시대부터이다.
로마시대에는 [스크린(screen:영화), 스포츠(sport), 섹스(sex) 또는 스피드(speed)]로 대중들을 유도함으로써 우민화하여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 정치적 자기소외를 유도하여 지배자가 마음대로 대중을 조작할 수 할 수 있도록 3S정책을 펼쳤다.
그래서 로마는 원형경기장을 세워 3S 정책 중 스포츠를 미끼로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하지만 로마시대의 스포츠는 원형경기장에서 격투를 관람하는 등의 단순한 눈요기에 머물렀다. 하지만 18세기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산업사회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스포츠가 등장하게 되고 로마시대와는 다른 스포츠의 길을 걷게 되었다.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 중세봉건사회는 토지를 주된 생산요소로 하는 사회로서, 도시가 크게 발달하지 못하고 농노들이 농촌에 매인 사회였다. 그러나 산업혁명 후, 공장이 많은 도시지역에서는 많은 노동자가 필요하게 되고, 또한 농촌보다 도시의 수입이 좋았으므로 농노들이 도시로 몰리게 된다. 이에 따라 농촌 중심의 기존 공동체들은 해체되게 되고 이촌향도현상이 나타난다.
그 결과 기존 공동체 속에서의 권위는 무너지고 새로이 `돈` 이 권위의 원천이 되게 된다. 그리고 도시 속에서는 서로 다른 지역에 온 사람들이 몰려 사람들간의 유대관계가 형성되지 못하는 `익명성`이 나타나기 쉬워지고, `소외`현상도 나타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여러 사람이 한대 어울려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찾게 된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에도 계급간의 빈부격차가 컸으므로, 부르주아와 일반 노동자들과의 스포츠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부르주아들의 스포츠는 이동이 별로 없고 두뇌를 이용하는 귀족 성향의 스포츠로 발달하였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고된 노동으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나 몸의 피로를 재미있고 활동적이고 여러 사람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스포츠를 즐기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