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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고려속요의 장르적 특성

*은*
최초 등록일
2005.10.30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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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의 갈래와 특성과 예를 했어요~!!

목차

1. 사뇌가계(향가계 여요)

2. 민요계

3. 민요계 궁중무악 또는 연악

4. 무가계 궁중무악

본문내용

1. 사뇌가계(향가계 여요)
- 향가는 보현십원가를 끝으로 소멸되었으나 형식이나 표기법은 남아 후대의 작품에 영향을 미쳤는데 이렇게 나타난 작품이 향가계 여요이다.
향가계 여요란 향가와 고려속요와의 사이에 다리를 놓는 과도기적인 형태로써 이두로 표기된 도이장가는 보다 향가에 가까운 것이고, 우리말로 구전되다가 15C 말에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정과정곡은 속요에 가까워진 형태이다.
예1)도이장가
이 작품에 대한 주요 쟁점은 장르적 성격과 형식에 관한 것이었다. 장르에 관한 문제는 이 작품을 향가로 볼 것인가 아니면 고려 가요로 처리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향가로 보는 근거는 표기법이 향찰식이라는 점과, 형식이 향가의 8구체와 같다는 데 있다. 고려가요로 보는 근거는 창작 연대가 신라의 향가와는 너무 떨어져 있고, 형식을 향가의 8구체와 동질적인 것으로 볼 수 없으며, 향가는 3음절 중심임에 비하여 이 작품은 2음절 중심이라는 데 두고 있다.
이러한 견해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은 장르적 성격 판단의 기준으로 겉으로 드러난 형태에 둔 점이다. 2연시로 보아 왔던 이 작품은 단연시로 볼 수 있고, `두 공신이여`는 사뇌가에서 감탄사로 시작되는 이른바 후구에 해당한다. 이러한 구조적 유형에 따르면 이 작품은 사뇌가에 맥락에 닿으므로 향가로 구분할 수 있다.
예2)정과정곡
이 노래는 고려 의종(毅宗)때의 문인 정서가 귀양지인 동래에서 임금의 소환을 기다리다가, 소식이 없자 지어 부른 작품이다. 자신의 결백함을 밝히고 선처를 청하기 위해 지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 노래는 향찰로 표기되어 전해지는 `향가`는 아니지만 형식면에서 볼 때, 10구체 향가의 전통을 잇고 있으며, 3단 구성이나 11행의 `아소 님하`와 같은 여음구는 모두 향가계 가요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또한 창작 동기와 내용 면에서 10구체 향가인 신충(信忠)의 `원가(怨歌)`와 서로 통한다. 그렇지만 10구체 사뇌가와는 달리 감탄사의 위치가 바뀌고, 내용상의 격조가 떨어지는 등 향가 해체기의 잔영을 보인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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