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종교개혁 - 프로테스탄트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5.10.28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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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테스탄트를 중심으로 구성한 종교 개혁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序
Ⅱ. 마틴 루터와 프로테스탄트의 태동
Ⅲ. 개혁의 역사적 의의
1. 교회 내적인 측면
2. 교회 외적인 측면
Ⅳ. 프로테스탄트의 특징
1. 신앙에 의한 의인(義認)
2. 성서원리(聖書原理)
3. 만인사제(萬人司祭)
Ⅴ. 개혁의 원리
Ⅵ. 結
본문내용
중세교회의 면죄부 판매는 루터의 신앙 양심을 근본적으로 흔들게 되었다.
당시 마인츠의 대주교는 로마의 성 베드로 성당 재건축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교회의 면죄부 남용을 적극 후원하고 있었다. 면죄부는 돈 주고 사는 일종의 속죄 증명서였다.
하지만 루터는 ‘돈으로 구원을 살 수 있다’는 교회의 가르침에 순응할 수 없었고, 나아가 침묵할 수도 없었다. 루터는 자신이 가르치고 돌보는 많은 사람들에 대한 목회적 양심과 책임에 따라 설교에서 면죄부 판매를 비난하기 시작하였고, 전혀 개선됨이 없자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성 교회의 문 앞에 ‘95개 논제’를 붙임으로써 기존 교회와의 본격적인 논쟁에 들어가게 되었고, 이것이 종교 개혁의 시작이 된다.
1517년부터 루터는 교회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일련의 책들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그는 교황을 ‘그리스도의 적’이라고 불렀다.
기존 질서를 뒤흔드는 충격적이고 감히 생각지도 못할만한 일이었다.
이렇게 시작된 종교개혁은 앞으로 다가올 시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사상이 되었다.
당시는 근대사회 형성기였고 역사상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서구 문명의 태동기였다.
경제 발전을 토대로 서구 문명이 점차 세계 패권을 장악하기 시작했고 16세기 초 사회 변화와 함께 종교도 변하지 않을 수 없었다.
루터가 주장한 종교 개혁의 핵심은 오직 예수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루터는 선행과 속죄를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 천년 이상 지속된 교회의 전통에 반대했다. 대신 기독교 신자들은 오직 신앙으로만 구원받는다고 주장했다.
루터의 이러한 사상은 당시 시대적 분위기와 맞아 떨어졌다.
교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부패한 권력자처럼 보였고 평범한 기독교인들의 요구엔 무관심한 듯이 보였다. 하루 아침에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로마 교회와의 인연을 끊고 루터를 따랐다.
바야흐로 전 유럽에 종교개혁의 깃발이 휘날리게 되었고 루터의 사상은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스칸디나비아까지 퍼져 나갔다.
프랑스 북부와 북유럽 전체 중부, 동부 유럽에 이르기까지 종교개혁의 씨가 뿌려졌고 정치개혁과 맞물려 변화를 재촉했다.
참고 자료
1. 배영수, 서양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2. 손두환, 종교 개혁사, 도서출판 씨토스, 1999
3. 올리비에 크리스탱, 채계병 옮김,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1998
4. William R. Estep, 라은성 옮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심, 2002
5. 지원용, 루터의 종교개혁, 컨콜디아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