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 전기소설론(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5.10.24
- 최종 저작일
- 2005.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참고자료를 읽고 정성껏 작성한 문서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전기소설의 명칭(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2. 나말 여초에 창작된 전기소설 소개.
3. 전기소설 발생의 배경.
1) 사회 역사적· 정신사적 배경.
2) 언어 문화적 배경.
4.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창작 주체.
5.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장르적 위상과 의의.
[부록]
1. 설화와 소설의 차이.
2.「최치원」은 어째서 전기 소설인가.
본문내용
한국 소설의 발생기에서 고독감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최치원> 이후의 전기소설 가운데 특히 예술성이 빼어나고 문제적인 작품들은 이 고독감을 작품의 발생론적 기저로 삼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 고독감은 한국전기소설의 발생 발전에 있어 주요한 역사 철학적 토대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 속에는 심중한 사회 역사적·정신사적 의미가 담지 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언어· 문화적 배경
나말여초는 커다란 역사 전환기였다. 역사적 전환기는 상층의 사고방식이나 언어가 하층의 사고방식이나 언어와 활발히 교류하거나 뒤섞이는 특징을 보여준다. 소설이라는 장르는 근원적으로 도청도설(道聽塗說)로부터 발전한 것이므로 사회적 안정기보다 상하층의 말과 사고방식, 그 정서와 문제의식이 서로 활발히 교류하거나 충돌하거나 논쟁하거나 뒤섞이는 역사적 전환기에는 더욱 적합하거나 빛을 발할 수 있다. 이 시기 전기소설은 설화가 변형, 가공되고 설화에 문식이 가해지는 과정을 통해 창작되었다. 전기소설은 상하층의 문학 형태가 동시에 지양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다. 상하층의 문학형태, 상하층의 문학 의식이 서로 접촉함으로써 어떤 종합이 초래된 것이다. 그렇기에 설화가 갖는 민중성과 창작주체의 관점과 현실인식을 드러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1.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4.
2. 장효현, 『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4
3.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1
4. 박일용, 『소설의 발생과 수이전 일문의 장르적 성격』, 집문당, 1993
5.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배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