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우리나라 교육에서 학력이 지니는 사회적 성취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5.10.13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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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교육에서 학력이 지니는 사회적 성취의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에서 학력이 지니는 사회적 성취의 의미에 대해 논한 부분과 들어가야 할 부분을 따로 정리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관련 이론을 짧게 넣었습니다.
목차
-우리나라 교육에서 학력이 지니는 사회적 성취의 의미를 논하시오.
<우리나라 학력상승의 과정>
<관련이론>
본문내용
교육의 본질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람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을 재탄생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한 가치지향적 활동이다. 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가 인정할 정도로 높다. 높은 한국인의 교육열의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한국의 국제적 지위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한국인의 높은 교육열은 한국교육을 피폐하게 만든 사회심리적 환경이라는 비판도 만만하지 않다. 정범모 등은 현실적으로 “과잉의 왜곡된, 이기주의적”교육열이 교육문화에 끼친 악영향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동의를 하고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은 한국의 교육문화를 이해하고자 할 때, 특히 학력사회와 관련된 교육문제를 고찰하는데서는 빼놓을 수 없는 교육에 대한 사회심리적 환경이다. 이러한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아지는 것은 무엇일까? 그 이유는 단적으로 말해 학력이 출세를 보장해 준다는 믿음 때문이다. 한국인에게 교육은 순수하게 문화행위로서만 이해될 수 없다. 학력에 대한 경제적 투자가치를 경험적으로 체득하고 있기 때문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하는 것이다. 바꾸어 이야기하면 이것은 한국사회는 학력․학벌에 대해 어떤 이득을 제공하는 상징적 학력사회의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된다.
한국인의 교육열의 실체는 지극히 현실주의적 교육열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① 학력․학벌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학력․학벌 획득에 몰두하며, ② 학력․학벌을 권력․부․명예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며, ③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인간가치 실현에 두는 것이 아니라 명문대학 인기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점수에 매달려 있으며, ④ 공익의 차원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교육문제를 자기자녀 제일주의로 처리한다는 점에서 합리적이지 못하며, ⑤ 교육에 대한 열의가 지나쳐 그것 자체가 교육문제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