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산정약용의 정치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일일이 책찾아가면서 공들여 쓴 레포트구요,
정치사상에 대해서 자세히 다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정약용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Ⅲ. 다산의 정치에 관한 인식
Ⅳ. 다산의 정치사상
1. 민본사상
2. 평등사상
3. 목민사상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다산 정약용을 떠올리면 그의 유배생활이 먼저 떠오른다. 관직에 있던 기간보다 유배기간이 더 길었던 그는 힘들었을 18년간의 긴 유배기간 동안 자신보다는 백성들의 고달픈 삶을 보면서 좀 더 나은 생활을 위하여, 왜곡되고 모순된 현실 사회를 실제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해 가차 없이 공격했고 수많은 저술을 남긴 불세출의 대학자이며, 시대를 잘못 만난 천재인 것이다.
다산 정약용은 진실로 백성을 사랑하는 민본정치를 통한 유교적 이상국가의 실현을 소원하며 고독한 유배지에서 방대한 저술에 몰두했던 정치 사상가로 여기에서는 당시 시대에는 혁신적인 그의 개혁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정약용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과 인식
1. 생애
다산 정약용은 조선 21대 왕인 영조38년(1762),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재에서 정재원의 네 아들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나주이고 호는 다산이다.
그의 일생은 크게 성장 ․ 수학기(1762년~83년), 사환기(1783~1800년), 유배기(1801~18년), 귀향기(1818~36년)로 구분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글을 배웠으며 후에 권철선(남인 학자로 실학사상의 시조인 성호이익의 제자) 밑에서 한동안 공부하였다.
열다섯 살에 둘째 형 정약전의 친구 이승훈의 일가인 이기환의 집에 출입하면서 이기환의 증조부인 성호 이익의 책들을 읽고 새로운 학문에 관심을 접하게 되었으며, 또한 서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후에 천주교 신봉자로 지목되어 평생 끊임없이 규탄받기고 했다.
제 2기인 사환기 성균관 유생시절에는 그의 뛰어난 학식과 재주를 아끼던 정조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식견과 포부를 펼쳤으며, 과학 기술과 신문명에 관심을 가진 북학파와 지적 공감대를 가짐으로써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정조 18년(1794년) 암행어사로 순찰 나갔다가 당시 농촌의 비참한 참상을 목격하고 농민을 위한 정치 ․ 경제 개혁안을 구상 ․ 발표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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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연구소 http://www.edas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