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문화적전통]프랑스혁명의 가족로망스
- 최초 등록일
- 2005.10.09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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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혁명의 가족로망스 읽고 보고서 쓴 것.
목차
1.서론
2.본론
1)가족을 모델로 한 정치
2)좋은 아버지의 성장과 몰락
3)형제들의 무리
4)나쁜 어머니
5)사드의 가족 정치학
6)가족의 복원
7)에필로그
3.결론
본문내용
‘프랑스혁명의 가족로망스’ 라는 책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내가 책제목을 잘못 들었거나 선생님이 잘못 말하신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프랑스 혁명’ 이라는 역사적인 사건과, ‘가족 로망스’ 라는 심성적인 단어가 전혀 어울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책을 구입하고 나서도 도대체 뭔 얘기가 있길래 이런 이해할 수 없는 제목을 붙였나 하는 의문을 버릴 수가 없었다. 그에 대한 의문은 책의 머리말에서 풀렸다. 머리말에서는 ‘가족 로망스’ 라는 말을 사용한 것에 대한 이유와 의의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가족 로망스라는 말은 원래 프로이트의 용어이다. 이는 부모로부터 자유로워지고 대체적으로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지닌 다른 사람들로 부모를 대체하고자 하는 신경증 환자들의 환상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즉, 개개인이 사회질서 속에서 자신에게 주어지는 어떤 위치에 대해 환상을 품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린 헌트는 이 단어를 조금 다른 의도로 사용하고 있다. 개인의 심리에 적용되는 의미보다는 정치적 의미, 집단적 무의식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가족적 질서에 대한 집단적이고도 무의식적인 상을 의미하고 있다. 프로이트의 가족 로망스가 신경증 환자에게 적용되는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면, 린 헌트의 그 것은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것에서 근본적으로 다른 의미라고도 할 수 있겠다. 또, 프로이트의 가족로망스가 원래의 부모를 다른 부모로 대체하려고 한 것에 반해, 프랑스 사람들은 낮게 평가하게 된 정치적 부모들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했지만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지닌 다른 사람들로 그들을 대체하려고 하지는 않았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그들은 부모의 존재대신에 남자 형제들이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가족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런 용어의 도입으로 프랑스 혁명가들의 병리학적 환상을 말하고자 함은 아니다. 린 헌트는 이를 ‘정치세계를 새롭게 상상하고 가부장적 권위로부터 벗어난 정체를 상항해보기 위한 창조적 노력’ 이라 평하고 있다. 린 헌트가 사용한 여러 사료들이 이전의 연구들이 사용한 사료들과는 다르다는 점과, 새로운 시각으로 프랑스 혁명을 바라본 것에서 ‘가족 로망스’ 라는 단어의 사용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