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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연기설

*현*
최초 등록일
2005.09.24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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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배경
2. 불교의 사상적 특징과 지위
3. 중도사상 체계로서의 불교의 세계관
4. 자아에 대한 견해 ― 무아설
5. ‘자아’ 개념에 대한 현대적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평소 자아의 존재를 당연시하며 자아를 위한다고 생각되는 일을 하면서 살고 있다. 자아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러가지 일 수 있다. 누구는 자아란 영혼이며, 누구는 자아란 육체일 뿐이라고 말할 수도 있고 다른 누구는 자아란 어떤 것이라고 여러가지로 다르게 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위의 질문에 자아란 없다라고 답할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 같다. 만약 혹자가 자아란 없다라고 말한다면 이를 들은 사람들은 필경 이런 식으로 말할 것이다. “나는 내가 가고 싶은 곳에 갈 수 있고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할 수 있다.” 또는 “나는 생각을 한다.” 또는 “나는 이렇게 신체를 가지고 있다” 라고 말하며 그런데 어째서 我가 없느냐고 반문할 것이다. 우리에게 자아의 존재란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우리의 활동은 자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동서고금의 철학 사상에서 정신적으로 아니면 육체적으로도 우리가 생각하는 자아는 없다라고 말한 철학 사상은 불교 이외에는 없었다. 따라서 불교에서 주장한 ‘무아’ 사상은 자아의 존재를 확고하게 믿으며 살아온 우리들에게는 그 이름부터 이상하게 여겨질 것이다. 그러나 불교에서 주장하는 무아설을 조금이라도 제대로 들여다보게 된다면 우리가 그토록 믿어 의심치 않던 ‘나’의 존재에 대한 확신은 흔들리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내가 지금까지 ‘나’, ‘나의 것’이라고 생각해 온 것들은 진정한 ‘나’, ‘나의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고통을 야기하는 것임을 어렵풋하게나마 알 수 있다.
이 점이 바로 필자가 초기 불교의 무아 사상의 제시를 통해서 밝혀 보고자 하는 점이다. 우리는 우리들 자신이 태어나서 자라고 늙어서 죽는 존재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평소의 삶의 모습에서 우리들은 자아가 영원하고 불변하는 것처럼 생각하며 활동한다. 또한 종교를 믿든 믿지 않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아는 죽어서도 어떤 식으로든 계속해서 존재한다고 믿고 있는 듯이 보인다. 이러한 생각은 모든 것을 ‘나’ 중심으로 생각하고, ‘나’를 잘되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희생도 어느 정도는 감수하게 하여 우리를 이기적인 존재로 만든다.

참고 자료

1. 고익진 편역, ꡔ한글아함경ꡕ, 동국대학교 출판부, 1993년.
2. 길희성, ꡔ인도철학사ꡕ, 민음사, 1988년.
3. 대야신삼, 박경준 · 이영근 옮김, ꡔ불교사회경제학ꡕ, 불교시대사, 1992년.
4. 이중표, ꡔ아함의 중도체계ꡕ, 불광출판부, 1992년.
5. 피야세나 딧사니야케, 정승석 옮김, ꡔ불교의 정치철학ꡕ, 대원정사, 1988년.
6. 木村泰賢, 박경준 옮김, ꡔ원시불교사상론ꡕ, 경서원, 1992년.
7. 김동화, ꡔ원시불교사상ꡕ, 보련각, 1992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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