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정학, 전자정부, 등등]전자정부 추진현황과 향후 과제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9.24
최종 저작일
2005.05
4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가 학사 졸업논문으로 고생고생해서 만든 논문입니다. 다른 논문 짜깁기해서 제출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료 찾아서 작성하여 심혈을 기울여 만든 논문입니다...유용하게 쓰시길 바래요!!

목차

제 1장 서론
1절 연구의 목적

제 2장 전자정부에 대한 이론적 논의
1절 전자정부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2절 전자정부의 구성요소와 유형
3절 전자정부의 추진체계와 방향

제 3장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구축현황과 발전방향
1절 전자정부 개관
2절 정보화 추진현황과 전자정부 구축
3절 전자정부 구현과 그 내용

제 4장 세계 각 국의 전자정부 추진현황
1절 세계 각 국의 전자정부 추진목표
2절 세계 각 국의 전자정부 추진현황

제 5장 전자정부를 실현하기 위한 공통과제
1절 인터넷상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들
2절 정보격차의 확대가능성
3절 행정의 업무처리 과정의 개혁
4절 새로운 남북문제의 발생

제 6장 결론

본문내용

3전자정부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보화에 대한 기존 시각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제까지 우리나라의 국가 정보화는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 왔다. 따라서 전산망의 구축이 우선시 되었으며, 초고속정보통신망을 구축하여 2000년대에 전자정부를 구현할 수 있다는 논리가 지배하였다. 그러나 전자정부는 어느 특정시기에 구축될 수 있는 시스템의 성격이라기보다는 우리의 기술수준이 일정단계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통신망을 구축만을 추진할 경우 외국기업들에게 우리의 시장만을 내어주는 형국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국가정보화 추진에 있어서 이러한 통신망의 구축이 정보화하는 시각을 탈피하고 추진시기는 우리 실정에 맞추어서 완급을 조절하여야 한다. 이처럼 정보화는 광섬유나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의 구축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고 하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의 구축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전자정부가 구현하고자 하는 미래의 행정서비스 모습을 그려내는 일일 것이다. 그래야만 모든 국민들에게 전자정부가 피부에 와 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전자정부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보화를 추진하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전자정부의 비전을 국민들에게 제시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한 후에 체계적인 추진전략에 의해 이를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정보화정책들은 일반 국민들에게는 물론 정부의 주요 정책 결정자들이 실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비전을 갖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추진되어 왔다. 따라서 국가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인 국민들의 지지가 결여되어 있으며, 결국 실패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그러므로 하루빨리 전자정부의 개념을 정립하여 이를 국민들에 인식시켜야 한다. 이때는 전자정부를 국가경쟁력 강화의 수단적인 관점이 아니라 사회적 형평성으로 폭넓게 정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전자정부를 국민들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놓일 수 있는 수단이며 미래 행정이 지향해야 하는 정책 목표로 설정하고 여기에 상징성을 부여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오관석(2004) “사이버 정치와 e-거버먼트” 『인간사랑』
白井 均․城野敬子․石井恭子(2002) “전자정부” 『하다치 종합계획 연구소』
정충식(1997) “전자정부론” 『녹두』
서순복(2002) “지식정보와 전자행정” 『대영사』
권기헌(1999) “전자정부내의 정부서비스 혁신방안” 『한국행정연구』
김경섭(2003) “성공적인 전자정부구현을 위한 구성요소분석” 『정보통신정책』
행정자치부(1998) “전자정부 비전과 전략21세기 전자정부로 가는 길” 『행정관리 국』
김경섭․한세억(1997) “전자정부의 논의와 실천적 함의” 『한국행정연구』
김영삼(2000) “선진국 정보화사업 추진현황과 시사점” 『한국정책평가회』
송희준(1998) “선진국의 전자정부 구현사례” 『행정과 전산』
www.egov.go.kr

자료후기(3)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정학, 전자정부, 등등]전자정부 추진현황과 향후 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