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 최초 등록일
- 2005.09.07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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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회사에 입사후 레포트를 쓰라고 해서.. 열심히 쓰는 중입니다.. 다들 좋으 하루 보내삼
목차
1.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2.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 개발계획
- 요구사항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3.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기법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정보 모델링(Information Modeling)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기법(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4. 객체지향
- 객체지향의 특징
- 객체지향 기본 개념
- 객체지향 프로세스
- UML
- 설계와 구현의 매핑
- 디자인 패턴의 유형
5. UML
- UML이란
- USE CASE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플로우 다이어그램
6.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 방법
- 재사용성
- 재공학
- 역공학
- CALS
- 벤치마킹
7. 유지 보수
- 유지 보수의 특성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 유지 보수 방법 및 도구
- 소프트웨어 리엔지니어링
본문내용
[설계(design) 단계]
소프트웨어의 구조(architecture)와 그 성분을 명확하게 밝혀 구현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외부 시스템 및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중시하는 외부설계(external design)와 시스템 내부를 설계하는 내부설계(internal design)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전체적 구조와 데이터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단계를 분리해 기본설계(architecture design)와 상세설계(detailed design)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설계단계에서의 결과는 설계사양서(design specifications)로 산출되어야 한다. 이 산출물과 요구사양서를 토대로 사용자지침서(user's manual)와 시험계획서(test plan)가 작성된다.
[구현(implementaion) 단계]
프로그래밍을 하는 단계이다. 각 모듈의 코딩과 디버깅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를 검증하는 단위시험(unit test) 혹은 모듈 시험(module test)을 실시한다.
[시험(test) 단계]
개발된 모듈들을 통합시키며 시험하는 통합시험(integration test), 완성된 시스템으로서 요구사항을 완벽히 관철시켰는가를 알아보는 시스템 시험(system test), 그리고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사용현장에서 검증해 보는 인수시험(acceptance test) 등이 있다.
[운용(operation) 및 유지보수(maintenance) 단계]
소프트웨어를 직접 이용하고 이용상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수정한다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보다 유용한 소프트웨어로 발전시키는 단계이다.
3.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기법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것은 시스템 활용을 위한 사용자 및 개발자와 운영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스템을 수식이나 그림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림은 다이어그램, 표, 테이블, 문서 표현 등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