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영화] 영화 소재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9.06
- 최종 저작일
- 2004.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영화소재에 대한 가족의 영향
1. 영화소재로서의 가족
2. 현대사회의 특징과 가족영화
1)가족의 기능
2)가족과 사회
3)인간성의 상실과 가족영화
3. 지속되는 경기 불황과 가족영화
1)지속되는 경기 불황과 가족해체(기사
2)가족해체와 가족 영화
Ⅱ 가족 영화 사례 (집으로, 가족, 우리형)
1. 집으로 (감독:이정향,주연:김을분, 유승호)
1)줄거리
2)영화에 대한 평가
3)‘집으로’에서의 가족
2. 가족 (감독:이정철, 주연:수애, 주현, 박지빈 등)
1)줄거리
2)영화에 대한 평가
3)‘집으로’에서의 가족
3. 우리형 (감독:안권태, 주연:김해숙, 신하균, 원빈 등)
1)줄거리
2)영화에 대한 평가
3)‘우리형’에서의 가족
본문내용
2)가족과 사회
가족과 사회는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으로, 그리고 친밀함의 영역과 생소함의 영역 으로 대별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둘은 서로 분리되어 있지는 않다. 사회의 변화에 따 라 가족의 형태와 구성이 변화한다. 이처럼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의 기능에 변모가 나타난다는 것은 사람들이 점차 1차 집단에 의지하는 측면이 줄어들고 2차집단의 비중 이 높아지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2차 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친밀감과 안락함이라는 것 은 어차피 한계가 있다. 그래서 가족의 점진적인 해체 경향은 거꾸로 해체 양상을 보이 기 이전의 가족에 대한 강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사회적인 가족 해체 문제에 대해서 가족영화에 대한 수요가 만들어지고, 그 수요에 대하여 제작사들은 끊임없이 가족영화를 제작하고 있는 것이다.
3)인간성의 상실과 가족영화
인간성의 상실은 사회가 점차 발전해 가면서 점점 크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이다. ‘알고 있는 사람’보다 ‘낯선 사람’을 대하는 시간이 시대가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시 말해 ‘진심이 담겨 있는 진솔한 대화’보다는 생전처음 보는 낯선 사람과의 이른바 ‘접대용 멘 트’를 쓰게 되는 것이다. 항상 이러한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대화를 나누는 사 람에게 ‘따뜻한 인간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