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시가와 산문
- 최초 등록일
- 2005.08.2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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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한대의 시가
1-1. 한대의 악부시
① 악부시의 내용
1-2. 한대의 고시
① 오언고시
② 고시십구수
③ 칠언고시
2. 한대의 산문
2-1. 역사산문
① 사마천의 <사기(史記)>
②한 서
본문내용
한대(漢代) 이 시기는 중국적인 전통이라고 하는 중국 특유의 일관된 문화적 전통이 자리 잡은 시기로서, 한대는 마치 서구의 로마시대처럼 고대의 다양한 전통들이 종합되고 집대성된 시기 이며 문학뿐 아니라 전통적인 학술과 문화 전반에 걸쳐 중국적인 틀이 이루어진 시기였다.
한대에는 한문과 시가가 발달하고 부賦라는 특유의 문학양식까지 출현하여 이 시기에 들어오면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지식인들이 상당수 확인된다. 한대 후기에 들어와 종이의 발명, 해서체의 보급, 지식인의 사회적 책임감 자각 등과 함께 문학 활동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1. 한대의 시가
한대에는 초사계열의 남방시가의 전통과 시경계열의 북방시가의 전통이 효과적으로 융합되어 새로운 시가양식인 악부시가 형성된다.
1-1. 한대의 악부시
한대에 성행했던 시가를 악부 혹은 악부시라고 부른다. 악부 악부는 각 지방의 민가를 채집하고 또 조정의 행사 등에 필요한 시가와 음악을 지어내는 등 예악과 가무에 관한 일을 맡았던 관청이었다.
의 명칭은 한무제때 설치되었던 관청의 이름에서 유래 하였다. 악부시는 《시경》에 수록 되어 있는 시가와 마찬가지로 모두 노래 가사에서 출발하였는데 노래가사라는 성격은 한대 악부시의 보편적 성격이었으며 이후 상당히 후대에까지 지속되었다. 남북조시대 이후로는 많은 문인들이 악부시 체제를 원용하여 노래 가사가 아니라 낭송하면서 점차 노래 가사의 성격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하지만 한대의 악부시와는 상당히 다른 새로운 음악에 바탕을 둔 민가들이 악부시의 체제로 지어져 악부시의 문학성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해주었다.
참고 자료
김학주 공저.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김한규 옮김. 동양문화사(상). 을유문화사,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