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민요의 기능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한 것입니다.
참고문헌도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서론>
<본론>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존재양상
3. 민요의 기능에 따른 분류
⑴노동요의 분류
⑵의식요의 분류
⑶유희요의 분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민요의 기능에 따른 분류
민요의 분류에서 가능한 논란을 배제하고 유형 변화에 전반적으로 관련, 적용할 수 있는 분류기준의 모색이 요구된다. 여기서 민요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이면서 민요 변화의 직접적인 변수로 작용하는 기능, 사설, 창곡에 관심이 집중된다
런데 민요의 분류에서 기능, 사설, 창곡의 세 요소를 함께 문제 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나, 종합적 분류는 자료의 실상에 맞게 일정한 분류체계를 세우기가 어려우며, 실제 분류를 한다 하더라도 의도한 바와 어긋나기 쉬운 것이다. 특히 분류의 대상으로 삼는 자료가 기록된 자료일 경우에는 창곡의 특징 같은 것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곤란하며, 이 글에서와 같이 음악적 이해보다 문학적 이해가 앞서는 경우, 창곡의 문제는 매우 소흘하게 다루어질 수밖에 없다.
기능과 사설이 민요 분류의 여러 기준 중에서 왜 특히 주목해야 할 기준인지 설득력 있게 논증했던 것은 아니다. 그런데 기능과 사설 중 한 기준에 의해 분류만 하더라도 매우 주의깊은 노력이 따라야 하는 방대한 작업이기에, 이 글에서는 우선 기능별 분류안을 마련하는 논의를 집중하고자 한다.
민요는 구비문학의 다른 어느 것보다도 민중생활과 밀착되어 존재하면서 생활상의 일정한 필요성에 따라 불려지기도 하고, 생활상의 일정한 기능은 없지만 사설이나 가락 자체의 공감에 의해 흥을 내거나 심회를 풀기 위해 불려지기도 한다. 여기서 생활상의 일정한 기능을 수해하는 과정에서 불려지는 민요를 機能謠라 한다면, 일정한 기능이 전제되지 않지만 노래 자체의 즐거움 때문에 불려지는 민요를 非機能謠라 할 수 있다. 장덕순 외 3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p83
기능요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나누어 왔던 방식대로 기능의 성격에 따라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의 셋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노동요는 노동을 하면서, 의식요는 의식을 거행하면서, 유희요는 놀이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민요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광순 외 14, 『한국문학개론』, 1996
김흥규․김우창 공편, 「구비문학의 세계」,『문학의 지평』, 고려대출판부, 1984.
박경수,『한국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장덕순 외 3,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조동일, 『서사민요연구』, 계명대출판부, 1978,
최철,『한국 민요론』,집문당,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