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영화] 에이젠쉬타인과 타르코프스키
- 최초 등록일
- 2005.07.24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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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젠쉬타인과 타르코프스키의 작품들에 대하여 영화의 특징, 의미, 기법등에 대하여 논의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에이젠쉬따인의 〈전함 포템킨〉을 감상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나 기법에 관해서 논의해보시오.
2. 따르꼽스끼의 〈안드레이 류블료프〉를 감상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이 작품에서 드러나는 따르꼽스끼 영화의 특징을 간결하게 논의해보시오.
본문내용
1. 에이젠쉬따인의 〈전함 뽀쩸낀〉을 감상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나 기법에 관해서 논의해보시오.
무엇보다 강하게 느꼈던 것은 이 영화는 보다 적극적인 영화보기를 요구하는 듯하다는 것이다. 빈틈없이 편집된 샷 하나 하나가 강렬하고 긴장감있게 진행된다. 이 강렬한 느낌은 역동성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대립되는 샷과 샷 사이의 극적 긴장감에서 온다. 에이젠쉬따인의 몽따쥐 이론이 ‘충돌 몽따쥐‘ 라고 불리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 극단의 것이 결합하여 극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정-반-합의 법칙을 거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영화 역사상 수없이 차용된 오데사 계단의 총격전 장면만 보아도 울부짖는 어머니의 모습, 아무것도 모르는 천진한 아기의 표정 등이 결합되어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이런 인상들은 그저 느낌으로 남지는 않는다. 영화를 보다 보면 아주 자연스럽게 혁명의 정당성을 느끼게 된다. 관객으로 하여금 이런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은 논리적인 설명이나 인과의 법칙이 아닌 장면과 장면 사이의 절묘한 결합이다. 이 영화에서 감독이 관객에게 무엇을 전달하려고 했는지는 명확하다. 그의 몽따쥐 이론은 관객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좀 더 분명하고 인상깊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