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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베버와 자본주의 ]막스 베버의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5 | 최종수정일 2018.02.2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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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렵습니다.ㅡㅡㅋ 겨우 햇구요~~
참고되시기바랍니다

목차

1.막스 베버의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1)베버와 근대 서구의 합리적 자본주의
2)인간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해석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3)현대사회와 합리성
4)자본주의 사회의 미래

2.베버의 합리성에 대한 하버마스의 비판과 재구성

본문내용

베버의 합리성 개념에 초점을 둔다. 비판적 논의는 베버가 합리화를 서구의 합리화의 실제적인 진행과정과 동일하게 보았으며 결과로 결국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합리화의 필연적인 결과에 대해 부당할 정도로 매우 비관적인 결론에 도달한 사실에 대한 것이다 하버마스는 베버는 목적 합리성의 개념을 사회적 합리화가 결부시킬수 있는 사회적 행위의 모든 측면들을 이해할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게 복합적으로 전개하지 않았다고한다. 또 베버의 이론적 구성에선 근대화는 탈주술화로 표현된다. 이것은 현대인에게 의미의 상실과 자유의 상실의 삶의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고 목적합리적 행위 지향은 자기 충족적 즉 자기 맘대로 움직이게 된다. 건조한 인간과 건조한 인간관계만이 존속하는것이다.
하버마스는 세 개의 가치영역의 분화를 수용했다. 하지만 특정내용속에 존재하는 긴장과 갈등에 대해선 달리 했는데 그것은 그들사이에 존재하는 이성적으로 해결할수 없는 점을 고려한것이다. 즉 합리적으로 일치되는 것은 형식적인 수준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베버와달리 하버마스는 근대주의적 다원성은 실재적이고 소통적인 합리성의 가능성을 열어둔다고 보았고 도덕 실천적 윤리가 종교에 자리를 잡고 있는 한 구조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남아있을거라 보아 베버와 다른 시각을 나타냈다. 따라서 하버마스는 조직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세상을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목적 합리성 체계로 바라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사실 원칙적으로는 체계화 할수 없는 것들을 체계화하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이성의 해방적 잠재력을 허용하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런점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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