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활성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05.07.11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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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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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악의 개념과 특성
(2) 국악의 아름다움
(3) 국악의 현실적 과제와 문제점
(4) 국악의 활성화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국악교육과정의 부실과 국악 전담교사의 부재
국악이 친근한 음악으로 느껴지지 못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이다. 국악인들이 일제 강점기의 모멸과 천대의 시대를 거치면서 역사의 뒤안으로 밀려나 있었던 것도 이유의 하나이지만 광복 이후 미국식 교육제도의 도입에 따른 서양음악 위주의 음악교육 실시가 더 중요한 이유이다.국악교육의 현실을 상징하는 단적인 예는 교육부의 초등학교 정규 음악교육과정 운영지침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서양음악과 전통음악의 가창곡 및 감상곡 비육분포에서 전통음악은 약 35%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국악의 구성비는 과거에 비해 상당수준 상향조정되었으나 이러한 국악교육의 비율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국악을 실제적․체계적으로 교육시킬 교사가 초등학교 내에 부재하거나 부족하다는 사실이다.학생들에게 국악교육을 시킬 교사의 절대적인 부족 내지 부재는 국악교육의 부실을 의미한다. 국악을 가르칠 교사의 부재는 국악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청소년기에 국악을 접할 기회를 올바르게 찾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마련이다. 이 문제는 결국 국악 전담교사의 양성문제에 귀결된다.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의 음악교과과정이 서양음악을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을 거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국악교육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이다. 그렇다고 대학의 국악과 출신들이 교직에 진출할 수 있는 문호가 넓은 것도 아니다.
2) 국악을 시장경제 대상으로 보는 정부의 논리
정부는 우리 국악의 총본산인 국립국악원을 자체 경영의 책임운영기관으로 지정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입법예고를 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참고 자료
最新音樂總論. 張師勛. 세광음악출판사.1985
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이성재. 서울미디어. 1994
어린이 국악 교육의 실재. 정성자. 창지사.2000
국악이 바뀌고 있다. 윤중강. 민속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