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4.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비평과 역사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2. 올바른 비평을 위하여 역사의식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까닭은?
3. 과거 문학 작품의 재 발굴 정리 작업이 지니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4. 플라톤 시인추방론이 지니는 현재적 의의는 무엇인가?
5. 고전과 전통은 비평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6.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평이 지니는 탁월성은?
본문내용
6.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평이 지니는 탁월성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서양 문학 비평의 발원지로 볼 수 있으며 스승인 플라톤의 철학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스스로 부과해 그는 이데아론을 비판하고 보편자가 결코 자립적 실체가 아니라 개별적 사물의 규정일 뿐이라는 관점에서 자신의 철학 세계를 세웠다. 이뿐만 아니라 문학 비평에서 한편의 시에는 시작, 중간, 끝이 있고 각 부분은 모두 다른 부분과 연관되어 있다는 형식은 문학 비평에 큰 공헌을 했다. 그리고 모방을 스스로 정의를 내리지 않았지만 그 개념은 충실한 묘사가 아닌 만든 이의 주체성이 담겨있다고 본다. 또 그는 예술은 전형적, 일반적인 것을 지향해야하며 시인의 임무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말해야 하며 이것은 개연성과 필연성에 의존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예술 작품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모방한 특정 대상이 아닌 특정한 대상을 가지고 만들어내는 새로운 전체, 즉 제 2의 창조물의 형상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미래의 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의의가 창조적이 되므로 플라톤의 시인추방론이 지닌 의미의 제한성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극복이 되었다. 플라톤에 의해 쫓겨난 시인을 다시 인간 사회로 복귀시키는 역할을 아리스토텔레스가 담당하였고, 그의 비평은 우리 삶의 참여 역사 창작적 기술과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면서 지금도 그의 비평은 현재성을 지니는 탁월성을 가지고 있다.
5. 고전과 전통은 비평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고전이라는 것은 시간의 시련에서 용케 견뎌온 몇 되지 않는 작품이나, 교양이 있는 사람들이 표본으로 떠받드는 작품, 현재에서도 여전히 모범이 되는 생명을 지니고 있는 작품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