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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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해설과 비평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2. 살롱비평이란 말의 뜻과 역사성
3. 작품은 하나의 소우주라는 말의 참뜻
4. 비평가를 구도자에 비유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5. 우리 문단에서 비평가의 현대적 위상은?
본문내용
2. 살롱비평이란 말의 뜻과 역사성
17세기가 되자 귀족 계급은 상류 사교계를 이루어 독특한 생활과 정신과 관습을 만들게 되었다. 이 같은 사교계는 프랑스의 까페, 우리의 사랑방과 같은 살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특히 랑부이에관이 유명하다. 이는 1608년에 앙리 4세 궁정의 방종과 거칠음에 염증을 느낀 랑부이에 후작부인이 이에 대항 할 생각으로 자기 저택에 친구들을 초대하게 된 것이 시초로 프랑스대혁명까지 계속되었다. 살롱비평은, 살롱에서 일상생활에 얻는 화제를 분석하고, 자존심, 우정, 연애 등의 감정분석을 등에서 발전하여 새로운 작품의 낭독에 대해 비평하는 것을 말한다. 17세기 살롱에서는 대화가 발산하는 재치, 세련된 말씨와 에스프리(지성)는 그대로 문장이 되고 문학이 되었다. 이는 17세기 살롱이 문예 살롱으로 불리는 이유이며 살롱을 통하여 작가들은 섬세한 심리적 작품을 만들었고 이상주의 쪽으로 나아갔다. 살롱은 폭넓은 취미를 두루 갖춘 프랑스풍 이상적 인간 사교의 산실이자, 그들의 정념세계를 주제로 한 프랑스 고전문학의 모태가 되었다. 18세기에는 예전 예술, 도덕에 관한 화제와 달리, 과학, 정치, 종교, 사회문제들과 같은 것들로 옮겨갔으며 랑베르 후작 부인의 살롱에서는 화요일마다 몽테스키외, 마리보 등 문학가들을 초대, 그 이후로는 재정가, 궁정인, 군인, 법관, 신부들도 드나들어 당시 지적생활의 온상이 되었다. 저명한 외국 귀족들까지 살롱에 들렀으므로 각국 문화교류의 중심지기도 해서 18세기 살롱은 불문학에 끼친 공적은 더욱 커졌다. 17세기부터 시작되어온 살롱비평은 프랑스 고전문학 모태이자 그 당시 문화와 지적생활의 온상으로 역사성을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