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고대 사상사]공자와 그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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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와 그의 사상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1.序 論
2.春秋 戰國 시대와 諸子百家의 형성
① 명칭의 유래
② 諸子 百家의 출현
3. 孔子의 生涯
4. 論語를 통해 본 孔子의 思想
① 군자(君子)
② 학문(學問)
③ 예(禮)
④인애(仁愛)와 덕치(德治)
5.結 論
본문내용
만물을 창조한 하늘이 만물을 끝없이 사랑하듯 하늘로부터 천성을 부여받은 사람도 하늘을 따라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하고 더욱이 사람과 사람이 서로 사랑해야 한다. 이러한 인간애가 바로 인(仁)이다. 그리고 이 인간애의 시발점은 부모와 자식이란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천륜(天倫)에서 비롯된다. 부모는 자식을 조건없이 사랑하고 키운다. 부모의 사랑은 위대한 사랑이다. 하늘의 사랑과 같이 넓고 끝이 없다. 이 사랑에 보답하는 것이 효(孝)다. 효는 부모에 대한 맹목적 복종이라고 오해해서는 안된다. 자식으로서 부모에게 사랑을 갚고 부모의 뜻을 받들어 올바른 역사발전의 거창한 사업을 이어 구현하자는 것이다.한편 사회에는 선배 후배, 형과 아우가 있게 마련이다. 이들이 서로 공경하고 협동하는 것이 제(悌)다. 이것도 사랑의 횡적 표현이다. 따라서 공자는 ‘종적사랑인 효와 횡적사랑인 제는 인을 이룩하는 기본이다. (孝悌也者 爲仁之本)’라고 했다. 이렇듯이 인은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 사랑을 가정에서 펴고 나라에 펼치고 세계인류에게 확대하여 사해가 함께 형제가 되어 인류와 세계의 평화 하나의 집안을 이루자고 하는 것이 공자의 인의 이상이다. 仁은 ‘남을 사랑함(愛人)’이라고 공자는 말했고 또 ‘남에게 넓게 베풀고 모든 무리를 구제하는 것(博施濟衆)’의 경지를 仁을 넘어선 성(聖)의 경지라 했다. 공자는 철학적 사랑의 요체로서 인을 주장한 것은 아니다.공자는 사람의 존재에 대해 세상의 만물중의 하나의 작은 사물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사물의 하나인 사람이 모든 것을 바꾸고 다스릴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각성으로 자기를 수양하여 남을 다스리고 자기의 이기적 입장을 극복하여 천도나 진리에 복귀하는 것 즉 수기치인(修己治人), 극기복례(克己復禮)할 수 있는 사람이 참다운 군자라 했다. <논어>는 군자가 되고자하는 길잡이의 기본경전인 것이다.
참고 자료
신승하 저, 『중국사』, 대한 교과서, 1994.
김동휘 옮김, 『中國 儒敎史』, 신원문화사, 1997.
진순신/ 이혁재 옯김, 『중국 오천년』, 다락원, 2002.
이근명편역, 『중국 역사』, 신서원, 2000
박일봉 저, 『중국 사상사』, 육문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