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 춘향전
- 최초 등록일
- 2005.06.28
- 최종 저작일
- 2005.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님들의 과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판소리계 소설
2.춘향전
3.춘향전의 미학
4.춘향전의 주제
5.판소리 주제의 양면성
본문내용
부터 시작되었다. 가볍게 부르고 악상도 화평한 평조가 대부분이며 지나치게 슬픈 곡조는 피한다. 창자의 기능보다 청중에 대한 기능이 더 중요하다.
② 판소리 - 현재 전승되는 판소리는 다섯 바탕에 불과하다. 본래는 열두 바탕이다.
전승되고 있는 판소리는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긍가>, <적벽가> 이다.
전승 과정에서 탈락한 바탕은 <변강쇠타령>,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장끼타령>, <무숙이타령>, <가신선타령>이다.
③ 병창 - 악기를 연주하면서 판소리의 특정 대목을 부르는 것이다.
가야금, 거문고, 병창이 있고, 너름새, 발림을 할 수 없다. 발성의 기교를 제대로 다 발휘 못한다. 창법이 판소리에 비해 가볍고 쉬워서 판소리를 하기에 기량이나 성량이 다소 부족한 사람이 하는 경우가 많다.
④ 승도창 - 줄을 타면서 부르던 판소리이다. 전승이 끊어져 현재하는 사람이 없으며 기록도 없다.
⑤ 창극 - 연극처럼 여러 명의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각 배역에 따라 연극하면서 판소리를 부르는 연극적 판소리이다. 해방 이후 여성이 주도하였으며 국극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⑥ 창작판소리 - 기존 전통 판소리 외 새로 만들어진 판소리이다.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판소리에 담아내기 위한 노력에서 발생하였다. 성공을 거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일회적인데 그쳤다.
<춘향전>
1. 작품의 특성 및 문학적 의의
- 객관성과 현실성 ⇒ 사실주의적 생동성과 구체성
- 개성적 인물 창조 ⇒ 각이한 정황에서의 자연묘사와 초상묘사, 심리묘사도 잘 주어져 등장인물의 성격을 창조하여 주제를 더욱 부각시킨다.
2. 작품구성
① 성춘향과 이몽룡을 비롯하여 향단, 방자, 월매, 변학도, 농민 등 각계각층의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 들은 모두 자기의 고유한 얼굴을 가지고 서로 관계를 맺는다.
② 암행어사 출두를 계기로 하여 파약 ․ 파절의 위기가 해소되고, 강자가 약자로, 또 약자가 강자로 되는 극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