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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황석영 <객지> 에 대해 (감상문 아님)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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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6.27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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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황석영의 소설은 근대화의 과정에서 발생한 뜨내기 인생들을 형상화하면서 인간과 노동이 관계 맺고 있는 소외현상에 주목한 대표적인 작가이다. 물론 이러한 현상에 주목한 작가가 비단 황석영 뿐만은 아니었으나 황석영만치 그들의 삶을 긍정하고 그들에 깊게 동화된 작가도 드물다. 황석영 소설에는 강한 남성성이 각인되어 있는데 그 속에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연대감의 확보, 위선적 구조의 타파, 소수의 기득권에 대한 비판 등이 내재해 있다. 이러한 비판이 가능하게 된 것은 그가 항상 길 위에 있는 존재였기 때문이다. 즉 오랜 방황과 고뇌에서 비롯된 것으로 주체 중심의 인식론을 고수해 온 작가였다. 황석영은 소설 <객지>를 씀으로써 그의 문학적 출발을 알렸다. <객지>에서 그려진 세계는 전태일과 같은 조직노동자의 삶의 세계가 아니라 부랑노동자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부랑 노동자의 출현은 박정희 정권의 등장과 함께 시작한 근대화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근대화로 인한 도시화는 농촌의 인력을 감소시켰고 이에 따라 농촌이 황폐화하면서 도시와 농촌의 차별화 현상에 따른 역기능이 도처에서 발생했던 것이다. 이에 따라 돈을 벌기 위해 도시로 몰려든 사람, 혹은 거기에서도 밀려나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속출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 근대화논리를 강요한 박정희 정권은 파시즘의 모습을 띠게 되었고 따라서 이들은 노동자들을 비롯한 도시빈민, 농민들을 억압하면서 사용자의 편을 들게 되고 이에 따라 약한 자들의 원성은 한반도 전체를 뒤덮게 되었다. <객지>는 이처럼 힘없는 소외된 계층의 편을 듦으로써 당대의 민중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립하고 있었던 것이다. 부랑 노동자 동혁이 회사 측과 타협을 거부하고 산 위로 오르면서 희망에 사로잡혀 내보인 다음과 같은 결의는 황석영의 행로와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강렬한 파토스와도 같은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진기 저, <현대소설을 찾아서>, 보고사, 2004
강진호 저, <현대소설사와 근대성의 아포리아>, 소명출판, 2004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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