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일본대중음악
- 최초 등록일
- 2005.06.26
- 최종 저작일
- 2005.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대중문화 그 중 특히 대중음악에 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깔끔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꺼라 믿습니다. 좋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대중음악의 동향과 실태
2. 일본대중음악의 역사
3. 일본대중음악의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일본대중음악의 동향과 실태
일본의 음반시장은 연간 음반매출액이 75억달러로 미국의 120억 달러에 이어 세계 제2위의 시장규모를 자랑한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전체 시장에 20억, 한국을 5억달러로 놓고 볼때 외형상 아시아의 거의 4배, 우리의 15배 크기의 거대한 시장인 셈이다. 일본내에서만 연간 2억장이상의 음반이 팔려나간다. 마이클잭슨과 머라이어 캐리가 소속된 미국의 CBS를 인수하여 지구촌공략에 나서고 있는 일본의 SONY뮤직은 이미 세계 음반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대중음악계의 세계 진출노력은 이미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당시 미국 내의 일본 문화 붐에 편승한 것이기는 하나 이미 1963년 사카모토 큐가 부른 "Sukiyaki"가 미국 빌보트 차트의 정상을 차지하였으며, 1987년에는 사카모토 류이치가 영화 "마지막 황제"로 아카데미 작곡상을 수상하는등 국제적 명성을 떨쳤다. 이밖에 핑크레이디, 라우디니스, 세이코, 키다로, 카시오페아 등의 적지 않은 아티스트들의 해외진출이 성공을 거두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음악가들의 국제적 성공은 자국의 음악 산업 규모를 감안할 때 다분히 미미한 정도로 평가된다. 이는 일본 대중음악이 가진 예술적, 문화적 한계로 지적된다. 이런 연유로 개방이후 일본 대중음악의 국내 시장 잠식 비율을 낮게 예측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