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일본의 대중문화 (오타쿠와 아이돌)
- 최초 등록일
- 2005.06.26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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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대중문화에 관한 자료입니다. 그 중 오타쿠, 아이돌, 오타쿠와 아이돌 에 관해 자세한 분석을 해 두었습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꺼라 믿습니다. 좋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오타쿠의 출현
1) 어원
2) 의미의 변화
3) 의미의 왜곡
4) '오타쿠' 란 어떤 사람인가
2. 오타쿠의 발생 원인
3. 오타쿠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아이돌 스타의 등장
1) 아이돌의 의미
2) 아이돌이 되기 위한 과정
3) 일본의 아이돌 양성소
4) 대표적인 아이돌 스타들
5. 아이돌 오타쿠의 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3. 오타쿠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1) 크리에이터의 산실
최근 들어 일본대중문화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대부분 30대로서, 바로 영상 문화 속에서 자라난 신세대의 오타쿠 감독들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이와이 순지가 그 대표적인 사람인데, 그는 할리우드 영화는 물론 홍콩 느와르 영화와 일본 정통 영화의 연출을 교묘하게 사용했다. 이 같은 점은 이와이를 비롯한 30대 영화감독들의 강점으로, 그들이 수백 편의 영화 장면을 '데이터 뱅크'처럼 머리 속에 보유하고 있는 '영상 문화'의 오타쿠들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2) 거대한 오타쿠 시장을 형성
관련 상품의 매출액이 300억 엔을 넘어선 1996년 최대의 히트작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겔리온」. 안노 히데아키(37세) 감독, 히구치 신지(33세) 연출 등 제작 스태프가 모두 30대 이하이며 스스로를 오타쿠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이다.「에반겔리온」은 고전을 적재 적소에 배출하는 그들의 우수한 연출이 빛나는 작품으로서 '샘플링, 컷업, 리믹스'라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기법을 극한까지 추구한 작품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다. 업계의 보수성 때문에 영화나 애니메이션계에서 20대의 감독이 주목받는 일은 아직 없지만 '실력'으로 승부하는 것이 전부인 전자 오락 업계에서는 20대의 거장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